2024년 11월 24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온라인비즈팀

ekn@ekn.kr

온라인비즈팀기자 기사모음




70% 이상은 치과 치료비 부담 크게 느껴...치아보험으로 경제적인 대비 필요해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5.10.13 11:23
식습관 변화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치과치료가 필요한 상태이지만 고가의 치료비용으로 인해 70% 이상은 경제적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치과치료가 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항목이 많아 개인 의료비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많은 이들이 가입하고 있는 의료실비보험에서도 보철, 크라운, 임플란트, 틀니와 같이 치과치료 보장은 비급여 항목으로 제외되어 있어 거의 보장이 안 된다고 할 정도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렇게 치과치료비에 대한 부담이 높다 보니 치과보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기본적인 가입 조건과 보장내역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유익하다.

먼저 가입연령을 살펴보면 대부분 상품이 5세에서 55세까지 가입이 가능한데 일부 상품에 따라 최근에는 75세까지도 가입이 가능해 보장 나이가 넓은 편이다.

그리고 치아보험 종류로 진단형과 무진단형을 나눠 비교할 수 있는데 큰 차이점은 진단형은 치아검진과 치아 상태를 확인한 후 가입할 수 있고, 무진단형은 치아 상태에 상관없이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다.

또한 진단형은 치아검진이 필요한 대신 보장한도에 제한이 없거나 보장금액이 크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무진단형은 가입 시 쉽고 빠르지만 보장금액이 진단형에 비해 적고 가입 후 면책기간 때문에 일정 기간이 지나야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차이가 있다. 실제적으로 성인들의 경우 무진단형으로 대부분 가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다음으로 보장 제외항목을 주의해야 하는데 가입 시 보장개시일 이전에 발치한 치아는 보장을 받을 수 없으며, 사랑니, 과잉치 및 선천적 기형 치아는 보장에서 제외되니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어린이의 경우 충치 치료가 잦기 때문에 어릴 적 치아관리가 중요한데 어린이 치아보험은 0세~4세까지만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만일 어린이 치과보험 가입을 고려 중이라면 가입시기를 확인해 늦지 않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처럼 판매 회사마다 보장이 다르고 장단점이 달라 여러 회사의 치아보험 비교표를 참고해 가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치아보험 전문비교사이트(http://www.dental-insu.com/teeth-bigyo.php)에서 다양한 치과보험 가격비교가 가능해 효율적인 가입이 가능한데, 판매중인 회사로는 라이나생명, MG손해보험, KB손해보험(LIG손해보험), 동양생명, 현대해상 치아보험 등이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