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목)



“자원은 외교·안보 차원 접근 필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04.05.15 10:11

이희범 장관, 동북아 에너지협력 전문가 토론회서 밝혀

정부는 에너지기본법을 제정, ‘국가에너지위원회’를 구성해 자원확보를 외교·안보차원의 국가적 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올해 ‘제2차 해외자원개발 기본계획(2004-2013)’을 수립해 석유, 가스 등 주요 에너지자원의 자주개발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희범 산자부 장관은 지난 14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동북아 에너지협력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에 참석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동북아 지역의 자원확보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정부가 추진해 나갈 방향을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일본 등 외국과의 비교를 통해 자원외교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외국과의 자원협력을 통해 자원개발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이 자원협력 대상으로 지적한 곳은 카자흐스탄, 러시아 사할린, 이르크추크 등 지역이다.

또한 이 장관은 자원협력이 플랜트 수출과 직결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고유가 지속과 관련 이 장관은 “석유공사와 함께 조사하고 있는 유가에 대한 모니터링을 토대로 방안을 마련 중이다"고 설명했다.

원자재 상승에 대해서는 “중소기업 구매자금을 2천 5백억원까지 올려 기업구제에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계획에 따르면 자원확보 문제를 국가적 아젠다로 삼아 러시아, 중앙아시아, 남미 등 자원부국에 대한 정상외교 등 외교역량을 집중하는 등 자원협력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또 ‘동북아 에너지협력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해 중장기 동북아 에너지협력 추진과제와 일정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해외자원개발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원예산이 대폭 확충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자원확보 문제를 더 이상 경제적 차원에서만 접근해서는 안되고 외교·안보 등과 같은 국가적 의제로 설정해 범국가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 지적했다.

특히 러시아 등 자원보유국과 중국 일본 등 역내 대규모 에너지소비국간의 자원협력 동향 등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자원협력논의에서 소외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황보준기자 junhb@eenews.co.kr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