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5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안희민 기자

ahm@ekn.kr

안희민 기자기자 기사모음




쏠라사이언스, 커누스와 IoT 무선 지능형 주차장 시스템 공동개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6.02.03 18:19
[에너지경제신문 안희민 기자] LED조명 전문 ㈜쏠라사이언스(대표이사 송성근)가 IoT 무선 절전시스템 기업 ㈜커누스(대표이사 박창식)와 공동으로 IoT 무선 지능형 주차장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람이나 차량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는 무선 센서가 장착된 이 시스템은 주차장 출입구와 주요 동선에 설치돼 구역별로 자동으로 전력을 제어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분전함과 인터넷 사이에 설치된 별도의 허브(Coordinator)에 데이터를 전송하고, 스마트폰이나 관제서버를 통해 직접제어 또는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특히, 이 시스템에 장착되는 무선 센서들은 배선공사 없이 시공이 가능하며 한 번의 배터리 교체로 2~3년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신축 설비의 공사 비용과 기간을 최소화했으며, 기축인 경우에는 시스템의 이전, 확장, 축소 등에 용이하다.

또 단거리통신 부분에 2.4GHz, 중장거리통신 부분에 424MHz 무선통신방식을 모두 적용하고 있어 구축 방식에 따른 활용도가 높다. 예컨대 특정 건물 안에서 모든 층 모든 구역을 연결하는 것은 물론, 서로 다른 건물 간에도 자유롭게 연결하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송성근 쏠라사이언스 대표는 "이 시스템은 쏠라사이언스와 커누스 양사가 외부의 도움 없이 100% 자체 기술로 개발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LED를 이용한 다양한 등기구 개발과 구축에 몰입하면서 시장이 요구하는 융합기술을 고민하게 됐고, 그 결과로 이번 IoT 무선 지능형 주차장 시스템을 개발했다. 앞으로도 양사가 보유한 기술을 융복합해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하는 데에 주력하겠다"고 전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