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나유라 기자

ys106@ekn.kr

나유라 기자기자 기사모음




[기자수첩] 금융투자업계, 믿음과 불신은 ‘한끝 차이’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6.09.07 14:53

증권부 나유라 기자


▲ 나유라 기자

▲에너지경제신문 나유라 기자


"파생상품 활성화 방안이요? 글쎄요. 금융당국 윗분들 가운데 증권업계 실무자가 없잖아요. 항상 그랬던 것처럼 실효성 없는 방안 발표하고 본인의 성과를 강조하는데 더 주력하지 않을까요."

최근 금융당국은 국내 증시 및 증권가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어느때보다 분주하다. 16년 만에 주식 거래시간을 30분 연장하는가 하면 국내 증권사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초대형 IB 육성방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달 말에는 10위권 밖으로 밀린 국내 파생상품 시장의 위상을 되찾기 위해 파생상품 활성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그럼에도 당국을 바라보는 증권가의 시선은 차갑기만 하다. 당국의 바람과 달리 시장 움직임도 미미하다. 주식거래시간을 늘리면서 거래량 증가 효과를 기대했지만, 지난달 증시 거래량은 이를 만족하지 못했다. 지난달 초 당국의 초대형IB 육성방안 발표로 하이투자증권 인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관측됐지만 강하게 하이투자증권 인수 의향을 밝힌 증권사는 없다.

상황이 이러하니 파생상품 활성화 방안에 대한 기대치도 낮은 상태다. 처음부터 파생상품 규제 방안이 엇나간 이상 국내 파생상품 시장의 위상을 되찾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개인투자자들이 파생상품 관련 사태로 큰 피해를 입었다는 이유로 투자자들이 아예 파생상품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막은 것 자체가 문제라는 것이다. 이는 국내 파생상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줬고, 개인투자자들이 해외 상품에 눈을 돌리는 계기가 됐다.

주목할 점은 증권업계 종사자 입장과 당국의 입장이 한끝 차이라는데 있다. 거래시간 연장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이들도 있다. 그럼에도 실효성 논란이 끊이질 않는 건 투자자 편의성이 아닌 거래량 증가라는 단편적인 효과만 강조했기 때문이다. 당시 파생상품 규제를 강화할 필요성은 있었지만, 모 아님 도 식으로 규제를 밀어붙인 점도 문제다. 이 한끝 차이가 계속 쌓이면서 금융당국에 대한 불신도 커진 셈이다. 

업계는 당국에 많은 것을 바라지 않는다. 조금만 자체를 낮추고 시장 이야기에 귀기울이는 것 하나로 많은 것을 바꿀 수 있음을 당국은 명심하길 바란다.


[에너지경제신문 나유라 기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