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이나영 기자

ny4030@ekn.kr

이나영 기자기자 기사모음




자영업자 감소하는데…개인사업자 대출은 '증가세'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6.10.24 08:50

경기부진·美금리인상시 부실 확대 우려, 부실 가능성↑


▲개인사업자 대출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기업 구조조정 영향으로 은행들이 대기업 여신을 줄이고 개인사업자 대출을 포함한 중소기업 대출을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연합)



최근 자영업자가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금융기관의 개입사업자 대출은 큰 폭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저축은행, 상호금융 등 제2금융권에서의 개인사업자 대출이 급증하면서 리스크 증가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저성장 및 경기부진이 지속될 경우 수익 악화와 가처분소득 감소로 인해 개인사업자의 대출 상환 여력이 축소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내 자영업자 수는 2012년 572만명을 기록한 이후 계속해서 감소하더니 작년에는 556만명으로 전년대비 약 9만명 줄었다. 

반면 국내 금융권의 개인사업자 대출 규모는 지난 6월 기준 약 289조원으로 전년보다 36조원 증가했다. 

은행의 경우 전체 개인사업자 대출 중 신규대출 비중이 2012년 34.5%에서 2015년 43.3%로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특히 최근에는 저축은행, 상호금융 등 제2금융권에서의 개인사업자 대출이 급증하고 있다. 

개인사업자 대출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기업 구조조정 영향으로 은행들이 대기업 여신을 줄이고 개인사업자 대출을 포함한 중소기업 대출을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반은행 기업대출 중 중소기업 비중은 2013년 7.72%에서 2014년 77.9%, 2015년 80.0%로 매년 늘고 있다. 

또한 베이비부모의 은퇴 증가와 더불어 청년층의 개인사업자 진입 증가로 인한 필요자금 증대도 영향이 컸다. 

일각에서는 저성장 및 경기부진이 지속될 경우 개인사업자는 수익 악화와 가처분소득 감소로 인해 대출 상환 여력이 더욱 축소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미국 금리인상 시에도 국내 금리의 상승 압력이 커져 개인사업자의 원리금 상환 부담 가중으로 인한 개인사업자 대출의 부실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출처=하나금융경영연구소)


송재만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경기 부진 등으로 개인사업자들의 운영자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금리 상승 및 개인사업자들의 가처분 소득 감소 등 대출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어 이에 대한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송 수석연구원은 "은행들은 기존 신용평가방식으로 접근하기 어려웠던 개인사업자 고객군을 대상으로 해외은행처럼 혁신적 신용평가기업 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혁신적 신용평가기업 도입은 여신 승인 프로세스를 개선시켜 개인사업자 대상 신속대출상품 출시를 가능하게 하고, 기존대출 연장 시 여신 심사의 보조지표로 활용도 가능해 리스크 관리 및 대출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는 "은행은 빅데이터 기반의 신용평가기업 활용을 추진하거나 관련 전문 기업과의 제휴를 추진하는 한편 신속대출 상품 출시에 있어서도 단독 출시와 제휴 방식 등 다각적이고 전략적인 검토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터넷전문은행 출범 이후 개인사업자 부문에서의 경쟁도 예상됨에 따라 혁신적인 대출 기업 도입을 통한 경쟁력 강화 전략 수립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에너지경제신문 이나영 기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