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공중전화 부스를 활용한 급속충전기. 사진=환경부 |
미래창조과학부는 현재 약 7만대에 달하는 공중전화 부스를 오는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3만~4만대로 줄인다고 9일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의 공중전화 수가 1000명 당 1.4대로 일본(0.9), 호주(0.8), 영국(0.7) 보다 많다. 2000년(약 14만6500대)과 비교할 경우 7만대(2014년 기준)까지 감소됐지만 여전히 많은 편에 속한다.
공중전화서비스는 보편적서비스로 모든 이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적절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게끔 시행되고 있지만 국내 통신사들이 2000년부터 2014년까지 5093억원에 달하는 손실보전금 규모가 부담으로 작용돼 왔다. 적정대수를 초과하는 공중전화의 손실보전 비율이 올해 분은 70%로 깎이며, 매년 20%p씩 감소해 2019년에는 10%, 2020년 0%가 된다.
미래부는 지역별로 공공시설 설치현황을 고려해 1~5대 공중전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개편되는데 해당 구역 공중전화가 5대를 넘길 경우 철거되고 부합시설은 없지만 이용자 수요가 있다면 1대까지 손실을 보전해 유지하는 식이다.
또한 세부위치, 심장충격기 보유현황 등 공중전화와 관련된 정보도 네이버지도, 다음지도 등에 공개키로 했다.
남은 공중전화에 대한 활용 방안이 마련된다. 최근 공중전화 부스는 △전기차 충전소 △세이프티존(안전구역) △ATM(자동화기기) 지점 △심장 충격기 보관소 등으로 활용됐다.
때문에 정부는 세부위치, 심장충격기 보유현황 등 공중전화 관련 정보를 네이버지도, 다음지도 등에 공개할 계획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공중전화 이용량이 감소되고 있지만 아직 적정수준의 유지가 필요한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서비스 운영을 효율화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강구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