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한상희 기자

hsh@ekn.kr

한상희 기자기자 기사모음




日정부, 원전수출 힘 쏟는다…히타치 英윌파에 10조원 투자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6.12.15 17:09

"메이 총리 취임 후 중국과 거리두기 기회로 활용"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일본 정부가 원전수출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경쟁국인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15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간판기업인 히타치 산하 자회사 호라이즌뉴클리어파워가 영국 중부 윌파에서 추진 중인 원전 2기 건설에 필요한 총사업비 190억 파운드(28조1220억9000만 원) 중 약 1조엔(10조289억 원)을 지원한다.

일본 정부는 국제협력은행(JBIC)과 정부투자은행을 통해 호라이즌에 투·융자 형식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원전수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최근 미쓰비시중공업이 참여키로 했던 베트남 원전의 신설 계획이 취소되는 등 역풍이 이어지고 있어, 민간과 힘을 합쳐 돌파구를 열려는 모양새다.

외교적 노력도 기울이기 시작했다.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필립 해먼드 영 재무장관과 회담을 통해 일본과 영국 관계 강화 의지를 확인하게 된다.

일본 정부는 원전 가동 후 전력의 매입 가격이나 매입 기간,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배상 조건 등에 대해서도 영국 정부와 협의해 지속가능한 사업 구조를 만들어갈 방침이다.

일본 정부가 자금 지원에 나선 것은 영국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취임이 크게 작용했다. 중국을 배려하는 듯했던 데이비드 캐머런 전 총리 시절에는 불가능했던 일이다.

캐머런 전 총리는 2015년 10월 영 남동부 원전에 선진국으로서는 처음으로 중국제 원자로 도입을 결정하는 등 중국을 중시하는 자세를 보여줬다.

하지만 영국이 유럽연합(EU) 이탈을 결정한 뒤 취임한 메이 총리는 중국 국유 중국일반원자력그룹(CGN)과 프랑스전력공사가 영국 남부에 참여하는 원전건설 인허가를 돌연 한차례 연기했다가 조건부로 건설을 인가했다.

메이 총리가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본은 이를 기회로 삼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은 인프라 수출을 성장전략으로 보고 강력히 추진하고 있지만, 원전수출만 놓고 보면 베트남에서 계획이 중단되는 등 상황이 좋지 않다.

일본 정부는 영국에서 실적을 쌓으면, 신흥국 등에서의 수주활동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