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최용선 기자

cys4677@ekn.kr

최용선 기자기자 기사모음




전경련, 자진 붕괴까지도 가능하다...부채비율 1400% 넘어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1.03 17:12


[에너지경제신문 최용선 기자]금융기관에 이어 지난해 말 탈퇴를 선언한 LG그룹을 시작으로 삼성, SK그룹 등 주요 그룹의 이탈로 해체위기에 놓인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자진 붕괴까지 갈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2일 에너지경제신문 부설 한국2만기업연구소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간 전경련 ‘재무구조 현황 및 등기사항’을 분석한 결과, LG·삼성·SK 등 주요 그룹이 탈퇴하거나 회원사들의 탈퇴가 계속될 경우 회비 부족으로 금융 이자 내기도 버거울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의 지난 2015년 부채비율은 1400%를 넘어섰다. 통상적으로 금융권 등을 제외하고 부채비율이 200% 미만이어야 재무구조가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는 것을 감안할 때, 이는 전경련의 재무구조가 매우 불안정하다는 것을 뜻한다. 특히 전경련처럼 전문가 단체에 속한 유사 법인들의 평균 부채비율이 3.4%로 매우 낮은 것을 감안하면 전경련의 부채 비율은 상상도 안되는 수준이다.

전경련은 회원사들의 회비와 소유 건물의 임대료 수입으로 운영된다. 이중 건물 임대료 수입을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전경련은 전경련회관 신축을 위해 한국산업은행과 삼성생명보험 두 곳에서 4300억 원이 넘는 돈을 빌렸다. 이를 계기로 전경련은 자체 재정 자립을 이룰 것으로 예상됐지만 최근 대기업들의 탈퇴가 이어지면서 회비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 재무구조가 더 크게 나빠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2만기업연구소 오일선 소장은 "전경련 경영진은 회관을 신축할 시점만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전경련 회원사 회비와 임대료 등으로 부채를 털고 재정 자립도에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을 것"이라며 "하지만 재계를 대표하는 그룹들이 실제 탈퇴를 실행 단계까지 옮기고 있는 상황에서 전경련 회관 신축을 위해 끌어들인 높은 차입금은 마치 트로이 목마처럼 전경련에 독(毒)으로 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