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한상희 기자

hsh@ekn.kr

한상희 기자기자 기사모음




OPEC 2위 산유국 이라크, 감산 걸림돌 2가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1.05 12:31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 결정에 참여하기로 했던 이라크가 지금 진퇴양난에 빠진 상태다. 내부 악재로 인해 이라크가 감산 합의 이행에 실패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떠올랐다.

CNBC 5일 보도에 따르면, 이번 주부터 OPEC 회원국 및 비회원국은 산유량을 줄이기 시작해야 한다. 그러나 이라크가 남부 대규모 유전을 운영하는 국제 석유 기업들과의 계약을 어떻게 처리할지부터 이라크의 소수민족인 쿠르드족이 관리하는 이라크 북부 유전이 감산에 동참할지까지 불투명한 요소들이 많다고 CNBC는 지적했다.

이라크는 OPEC에서 생산량이 두 번째로 많은 나라다. 이번 일평균 180만배럴 감산 합의에서 상당히 큰 비중인 21만배럴을 맡기로 약속했다.

이라크 정부가 해외 석유업체들과 맺은 계약에 따르면, 석유업체들이 통제 범위를 벗어난 사유로 산유량이 줄어들 경우 이라크 정부가 이를 보상할 의무가 있다.

에너지 컨설팅업체 우드 맥켄지의 제시카 브루어 선임 애널리스트는 "이라크 정부가 해외 석유기업들에게 감산을 요구한다면 이 조항이 발동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이라크 정부가 어떤 종류의 보상을 해외 석유기업들에게 제공해야 할지는 협상 결과에 달려 있다"면서도 "정부가 석유 업체들의 매출 손실분을 갚아 줘야 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그렇게 된다면 이라크로서는 타격이 클 것이라고 CNBC는 전했다. 이라크는 저유가로 인해 이미 지난 2년 동안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태였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BP, 엑손모빌, 로얄더치셸 등 해외 석유회사들과 이라크 정부가 현재 합의에 도달했다는 뚜렷한 신호는 없는 상태다.

쿠르드족 반(半)자치 지역인 이라크 북부 키르쿠크에서는 쿠르드족이 원유 생산을 관리하고 있다. 이들은 감산 의지가 없을 가능성이 높다. 쿠르디스탄 지방 정부 역시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하이데르 알 아바디 이라크 총리는 쿠르디스탄 지방 정부가 허용된 것보다 더 많은 원유를 수출한다며 불만을 제기한 것으로 전해진다. 2017년 예산안에서 쿠르디스탄 지방 정부가 수출을 허용한 원유는 일평균 25만 배럴이었다.

쿠르드족은 이라크의 수출 제한을 거부하고 있다. 키르쿠크에는 터키까지 원유를 수송하는 파이프라인이 있어 이를 통해 원유를 수출한다. 쿠르디스탄의 석유 수출 문제를 놓고 이라크 중앙정부와 쿠르디스탄 지방 정부 간의 반목은 오래 지속 중이다.

브루어는 "이라크 중앙정부와 쿠르디스탄 지방 정부 사이의 감산 협상은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하룻밤 사이에 합의가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