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유수환 기자

shyu9@ekn.kr

유수환 기자기자 기사모음




LH, 리츠 통한 귀농·귀촌주택 건설…7개 시·군 지자체와 협력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1.10 15:46

LH_전세임대주택_01


[에너지경제신문 유수환 기자]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10일 LH 본사 사옥에서 7개 시·군과 ‘귀농·귀촌주택 리츠 시범사업’ 시행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귀농·귀촌주택 리츠 시범사업’은 인구유입을 통한 농어촌경제 활성화를 위해 작년 제9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LH 과제로 선정된 사업으로 LH가 지자체 공모를 통해 토지를 선정한다.

이를 부동산투자회사가 매입, 30~60호 단독주택단지를 건설하여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자에게 분양 또는 임대하는 사업이다.

작년 LH는 전국 160개 시·군을 대상으로 시범사업 후보지 공모를 거쳐 11월 8개 우선협상대상 시·군을 선정했다. 사업추진에 대한 세부 협상을 통해 아산시, 홍천군, 영월군, 청양군, 담양군, 강진군, 함양군 최종 7개 시·군과 일대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시·군은 토지확보 협의, 인허가 및 기반시설 설치 지원, 귀농·귀촌인 생활지원 등의 업무를, LH는 시범사업 전반에 걸친 공모, 사업계획 수립 및 자산관리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귀농·귀촌주택 리츠 시범사업’은 LH가 민간투자자, 건설사와 함께 부동산투자회사(REITs, 리츠)에 출자하는 방식의 사업이다. 즉 소규모 단독주택 건설에 특화된 중소?중견업체들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안정적으로 자금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임대기간동안 자산관리회사(AMC)로서 역할을 함으로써 건설 이후에도 사업 안정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LH는 협약에 따라 올해 상반기에 사업주간사 공모를 통해 금융주간사 및 건설사를 선정해 부동산투자회사를 설립한 후, 하반기 토지 매수 및 공사 착공, 2018년 입주자 모집할 계획이다.

박상우 LH 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앞으로 농촌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농촌 빈집 정비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LH는 이번 7개 시·군 시범사업을 추진함과 동시에 귀농·귀촌주택 제2호 리츠 사업도 올해 신규 착수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