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한상희 기자

hsh@ekn.kr

한상희 기자기자 기사모음




[트럼프 시대] 트럼프노믹스에 출렁이는 광물시장...‘보호주의·강달러’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1.21 08:00

▲도널드 트럼프 미국 45대 대통령 취임. (사진=EPA/연합)



도널드 트럼프가 미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정치 사회 경제적 우려감이 확산되는 가운데, 새 정부 출범으로 광물시장에서도 불확실성이 가중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중국의 본격적인 경기 하강, 유럽연합의 분열 가능성, 미국의 금리인상 등의 불확실성이 올해도 여전한 가운데, 트럼프 정부의 ‘마이웨이’식 경제 정책이 상승의 불씨를 가져온 세계 경제에 찬물을 끼얹을 수도 있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한국광물자원공사는 ‘트럼프노믹스를 통해서 조망한 광물시장’ 보고서를 발표하고 "트럼프의 금융·환경규제 완화 정책이 금융투기 자본과 에너지 광물의 변동성을 확대시킬 것"이라고 예측했다.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주의와 달러 강세, 금리인상이 맞물려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에서 수출부진, 화폐가치 하락, 자본유출 등 실물경기와 금융 모두에서 불안이 야기될 것이란 분석이다.

막대한 인프라 투자·일자리 창출 공약 등이 금리인상 ·달러 강세 조치들과는 지속적 양립이 불가능한 점 등 트럼프노믹스의 부조화로 정책 실행에 대한 의구심도 존재한다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보호무역주의 부활…중국 경제 ‘먹구름’

clip20170120101329


자국의 무역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부활은 세계 최대 광물 소비시장인 중국의 대미(對美) 수출에 악영향을 줄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기간 중 중국의 수출품에 대해 최고 45%에 달하는 보복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는 것을 공언한 바 있다. 공약이 그대로 실현된다면, 제조업·수출에 기반한 중국 경제는 자국 수출금액의 약 20%를 차지하는 미국으로의 수출이 감소하며 피해가 불가피하다.

clip20170120101350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위안화 평가절하가 지속되면 중국의 자본유출도 우려된다. 최근 위안화의 평가절하로 달러화 대비 위안화 환율은 7위안에 접근하고 있다. (표=광물공사)


또, 미국 금리인상·달러 강세에 따른 자본유출로 달러 수입이 감소하고 위안화가 평가절하되면서 막대한 기업부채·부실채권 해결 사이에서 금리정책 방향을 심각하게 고심해야 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철도 구축 등 중국 정부의 대규모 인프라투자 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 최근 중국의 외환보유고가 심리적 마지노선인 3조 달러를 하회할 수 있다는 소식도 보도된 바 있다.

보고서는 "은행과 기업의 심각한 부채문제와 위안화 환율 문제로 중국이 올해 6% 중반대의 성장을 유지할 수 있을 지 불안함이 묻어나고 있다"며 "중국 외에도 수출주도형 국가들의 성장률 하향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 미국 금리인상과 달러 강세

clip20170120101716

▲지난달 개최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연준은 기준금리를 0.50%∼0.75%로 올렸다.이는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제로금리를 유지하다가 지난해 12월 0.25%의 금리인상을 단행한 이래 1년만의 인상 조치다. 미국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는 달러 강세로 이어지고 있다.(표=광물공사)

지난달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이 올해 3차례의 금리인상을 언급한 바 있는데다, 트럼프의 재정지출 확대 정책에 따른 국채발행 증가로 금리인상은 불가피하다는 게 중론이다.

연준은 앞서 18일(현지시간) 발표한 경기동향 보고서 ‘베이지북’에서도 "미국 기업들이 올해의 성장 전망에 대해 전반적으로 낙관하고 있고 고용시장의 호황 역시 더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라고 진단했다.

보호무역 기조에서 미국의 금리인상과 달러 강세는 유럽 일본 등 선진국 보다는 신흥국 경제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 수입물가 상승, 금리인상·외화부채 부담 가중, 자본유출로 인한 금융불안이 증폭되면서 신흥국 경제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신흥국 통화의 가치하락은 금융불안과 실물경기 침체로 이어져 광물 소비 감소뿐만 아니라 광물 수출가격 하락의 요인이 된다. 광물시장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다.

보고서는 "미국이 주요 광물 및 중간재 부품 소비국인만큼 단기적으로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겠다"면서도 "장기적인 측면에서 수출 부진과 점진적 수입원가 상승을 간과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트럼프의 1조 달러 인프라 투자와 감세 공약도 단기적으로 미국 내 소비 또는 미국관련 투자 증가로 이어질 수 있겠지만 결국 시중의 통화량을 늘릴 공산이 크다. 이는 연준의 금리인상에 탄력을 더해주고 강달러 부메랑으로 미국과 신흥국에 투자 소비 감소로 돌아올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 美금융·환경규제 완화

트럼프 공약의 하나인 금융 및 환경규제 완화도 광물시장의 변동성을 증대시킬 전망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위축되고 규제가 강화된 금융산업을 다시 부흥시키기 위해 금융기관들의 계정 및 펀드 운용 제약을 대폭 손질하려는 모습이다. 또, 환경규제 완화를 통해 미국 내 화석연료 개발을 확대시켜 경기를 부양하고 화석연료 수입에 따른 무역적자를 해소하려 애쓰고 있다. 금융투기 자금에 의한 변동성이 커지고 에너지 광물의 변동성 역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부분이다.


◇ 트럼프노믹스 부조화

clip20170120101151

▲지난해 구리 가격 월평균 가격. (표=광물공사)

트럼프 정책 등장 초기에 시장은 그의 발언 하나하나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당선 세 달째인 지금, 트럼프 경제 정책들 간 방향의 불일치성과 정책의 실효적 일관성 유지 문제 등으로 회의적인 목소리가 커지는 모습이다.

일례로, 미국 내 제조업 일자리 창출과 인프라 투자 등은 금리상승 및 달러 강세 유지 정책과 부조화된다. 신흥국에 진출한 미국 다국적 기업들의 이익에 상충하는 정책들도 있다.

보고서는 "중국 등의 대미 보복조치로 인한 미국 국익 감소, 과거 30여년간 개도국들로부터 수입한 저가 제품을 향유해온 미국인들의 관성 등 이해가 상충한 정책들의 집합을 어떻게 조율할 수 있느냐에 트럼프노믹스 성패와 광물시장의 향배가 달려 있다"고 전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자원정보협력팀 관계자는 "올해 광물시장은 트럼프노믹스 외에도 브렉시트 최종 결정, 중국 경기하강 속도, 국제 투기자금의 변동성 확대, 안전자산에 대한 민감도 등 어느 때보다도 불확실성이 확대됐다"며 "신속한 판단과 선별적 정책 대응이 필요한 시기"라고 조언했다. 이어 수급상황이나 진부한 패턴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광물 가격 움직임이 나타날 수도 있고 광종별로 냉온탕을 오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