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중공업) |
[에너지경제신문 최홍 기자] 올해 조선업종의 경우 4조원 규모의 자구이행을 통해 조선3사의 자구계획 이행률을 80% 이상으로 높인다. 또 1만4000명 규모의 직영인력도 추가로 구조조정된다. 해운업종에는 글로벌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6조5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이 이뤄진다.
정부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업종별 경쟁력강화방안 2017년 액션플랜’을 발표했다.
정부의 액션플랜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는 총 10조3000억원 규모의 자구계획 중 4조원의 자구이행을 통해 이행률을 올해 80% 이상으로 높일 방침이다. 또 도크 3개를 추가 감축하고 직영인력도 지난해 7000명에서 1만4000명으로 확대 구조조정한다.
수주절벽도 완화한다. 정부는 1조5000억원 규모의 군함 2개 사업을 올해 상반기 중 조기발주한다. 선박펀드 등을 통해 10척 이상의 선박 발주를 지원한다.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는 올해 중으로 약 18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3월 중으로 해양플랜트 설계전문회사를 설립한다.
정부는 1분기 중 특별고용지원업종에 조선 3사를 추가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무급휴직 지원금 지급요건을 완화하고, 퇴직인력 3000명에 대해서는 재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중소 기자재 업체에는 중소기업정책자금(5400억원), 특례보증(400억원) 등을 지원한다.
지난해 물류대란로 어려움 겪은 해운업에 대해서는 한국선박회사(1조원), 캠코선박펀드(1조9000억원), 선박신조지원 프로그램(2조6000억원), 글로벌 해양펀드(1조원) 등 총 6조5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진행한다.
글로벌 국적선사인 현대상선은 재무구조 및 선대운영 효율화 작업을 추진한다. 한진해운의 주요 자산과 인력을 승계한 SM상선은 본격적인 서비스 개시로 원양선사 도약기반을 다진다.
또 환적물동량 유치를 위해서는 인센티브 확대·개편방안을 2월 중 마련하고, 미국과 일본, 중국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정부는 매달 주무부처를 중심으로 올해 경쟁력강화방안 이행상황을 관리하고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 등을 통해서도 지속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