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1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송두리 기자

dsk@ekn.kr

송두리 기자기자 기사모음




특검 "우병우 문체부 인사개입 의혹 수사"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1.30 19:49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사진=연합)


[에너지경제신문 송두리 기자] 박근혜 정부 실세 중 한명인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위’가 특검 수사 중반부에 베일을 벗고 있다. 

특검은 30일 지난해 산하기관 등으로 좌천성 인사를 당한 것으로 알려진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 4∼5명을 불러 우 전 수석의 부당 인사개입 의혹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했다. 

우 전 수석이 직접적인 수사대상이 오른 것은 특검이 출범한 후 처음이다. 특검은 문체부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들 인사가 민정수석실에서 내려온 명단을 토대로 이뤄졌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규철 특검보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 부분은 수사과정에서 인지된 사건"이라고 말했다. 특검법상 정해진 대상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비위 첩보, 수사 정보 등을 바탕으로 직접 범죄 단서를 잡아 수사를 시작했다는 의미다. 

특검은 조만간 당시의 청와대 인사 담당자를 불러 인사 경위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우 전 수석의 인사개입 의혹이 직무 범위를 넘어선 부당행위라는 사실이 확인되면, 그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피의자로 소환할 방침이다. 

우 전 수석은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을 방조·묵인해 직무를 유기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석수 전 청와대 특별감찰관의 미르·K스포츠재단 내사를 방해하고 그를 해임하는 데 관여한 의혹도 있다.

이규철 특검보는 "앞으로의 수사 계획이나 방향은 말할 수 없다. 다른 부분으로의 수사 확대는 그때 가서 판단할 문제"라며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