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한상희 기자

hsh@ekn.kr

한상희 기자기자 기사모음




"EU 2030년까지 석탄발전소 닫아야 파리협정 이행 가능"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2.11 11:49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유럽연합(EU)이 파리기후협정을 통해 약속한 탄소배출 감축 목표량을 맞추려면 2030년까지 현지의 모든 석탄발전소를 폐쇄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유럽 내 석탄 소비가 매년 1%씩 감소하고 있음에도 석탄은 여전히 전체 전력량의 4분의 1·탄소배출량의 5분의 1 차지하고 있는 탓이다.

9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국제 기후변화 연구기관인 ‘기후분석’(Climate Analytics)은 유럽에 있는 300개 석탄발전소가 원래 수명대로 가동된다면, EU는 정해진 탄소예산(Carbon Budget)을 85% 초과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이같이 분석했다.

전 세계 약 200개 국가의 서명으로 지난해 11월 발효된 파리기후협정은 지구 평균온도가 산업혁명 이전보다 섭씨 2도 이상 상승하지 않도록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탄소예산이란 이 같은 목표에 맞춘 범위 안에서 사용 가능한 탄소배출량을 뜻한다.

‘기후분석’의 미힐 스하퍼 과학국장은 기존의 석탄발전소만으로도 EU의 탄소예산을 초과하게 되는데, 여기에 향후 건설이 계획된 11개 발전소까지 더하면 초과분은 목표량의 거의 두 배 수준에 이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일례로 지난주 영국 정부는 내년 석탄 발전소 유지를 위한 예산에 7800만 파운드를 편성했다. 예산안에는 배출량 기준치를 반복적으로 위반해 지난해 9월 EU 법원으로부터 벌금형을 부과받은 애버쏘우 석탄발전소에 대한 예산 1000만 파운드도 포함됐다.

환경 전문 법률사무소 ‘클라이언트어스’의 제임스 손턴 대표는 "영국의 기후변화 대책이 미약해 석탄업계가 가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허점들이 많다"고 비판했다. 그는 "우리가 탄소배출 저감에 대한 당국의 야심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정부의 보조금"이라며 "정부 보조금이 삭감되면 투자자들은 변화에 주목할 것이다. 그런데 정부는 여전히 화석연료 산업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번 연구보고서는 내년 EU의 파리기후협정 목표 평가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EU의 탄소배출 감축 목표량도 상당히 늘어날 수 있다고 가디언은 내다봤다.

특히, 석탄발전 폐지론자들은 최근 덴마크 국영 에너지기업 ‘동 에너지’의 결정에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최근 동 에너지는 2023년까지 화석연료 사용을 완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10년 전까지 석탄은 이 회사의 연료 공급 비중의 80% 가량을 차지했었다.

헨릭 폴슨 동 에너지 최고경영자(CEO)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화석연료 생산으로 인한 공기오염과 기후변화가 심해지고 있다. 미래에 닥칠 위협에 대해 더 이상 추상적인 논의만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환경오염은 현실이다"라고 말했다.

폴슨 CEO는 "(화석연료 사용 중지는) 수백만명의 삶을 바꿀 것이다"라며 "동 에너지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시스템으로의 변화’를 미션으로 삼고 있다. 우리가 2023년까지 석탄연료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밝힌 이유"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유럽은 ‘탈(脫) 화석연료’ 시대로 빠르게 이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풍력에너지 단체 ‘윈드유럽’에 따르면 지난해 유럽에서 새로 개설된 전력망의 90%는 재생에너지가 동력이었다.

전체 24.4GW 규모의 신설 전력량 중 86%에 이르는 21.1GW가 풍력, 태양열, 바이오매스, 수력 에너지에서 나온 것이었다. 이는 기존 최고치였던 2014년 79%를 훌쩍 뛰어넘은 것이다. 수력 에너지는 석탄을 추월해 가스에 이어 EU에서 두 번째로 큰 전력원이 됐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