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안희민 기자

ahm@ekn.kr

안희민 기자기자 기사모음




[인터뷰] ‘은행원’ 유인식 탄소배출권 박사 되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2.15 23:38

[인터뷰] ‘은행원’ 유인식 탄소배출권 박사 되다

▲유인식 IBK기업은행 차장.


[에너지경제신문 안희민 기자] 평범한 은행원이 탄소배출권 거래제 진흥 방안을 제시해 주목받고 있다. 진흥 방안은 논문으로 작성돼 2월 말 박사 학위까지 받으니 경사가 겹쳤다. 주인공은 유인식 IBK기업은행 차장이다. 그는 "LED조명등을 이용해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벌이고 외부 사업으로 등록하면 보다 배출권 거래제를 원활히 운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배출권 거래제는 한국에선 2015년 처음 시작됐다. 기업은 정부에서 할당받은 만큼 온실가스 배출 제한을 받는다. 남으면 배출권으로 팔 수 있고 모자르면 배출권을 사와야 한다. 그런데 배출권이 많이 모자라 배출권 가격이 폭등하면 어떻게 할까? 기업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비싼 돈을 주고 배출권을 사오거나 외부 사업을 통해 온실가스를 줄였다고 인정받는 방법 밖에 없다.

어느 쪽이든 돈이 들지만 외부 사업을 하는 경우 온실가스도 줄이고 감축 설비도 갖추는 일석이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게다가 배출권 가격을 종잡을 수 없기 때문에 기업들은 외부 사업을 선호한다. 최근 한국 배출권 가격이 톤당 3만원까지 뛰자 기업들은 배출권 거래제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다시 한번 외부 사업을 타진하고 있다.

"다행히 논문을 쓰는 동안 정부가 기업의 외부 사업의 문을 넓혔습니다. 고무적인 일입니다." 그는 배출권 거래제 시행 초기 정부 기관에 외부 사업의 필요성을 제기하던 때를 떠올렸다. 당시 정부 기관은 기업이 단독으로 시행하는 사업을 미더워하지 못했다. 그래서 그는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확실하고 측정도 확실한 ‘LED조명사업’을 들고 나왔다.

"LED조명등은 계속 확산되고 있습니다. 30% 가량의 전기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정부도 정책적으로 설비 확충을 지원하고 있고 민간에서도 자발적으로 설치하고 있다. 최근엔 값도 싸져 일반 가정도 손쉽게 구해 설치하고 있다.

외부 사업의 단점은 배출권 거래제 참여 당사자가 시행하기 때문에 ‘아전인수’로 오해받을 수 있다는 대목이다. 특히 해외에서 시행될 경우 국내에서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그래서 환경단체는 해외 외부 사업을 반대하고 있고 정부도 위원회를 열어 외부 사업을 적용할 때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는 실정이다.

그런데 이런 점은 오히려 배출권 가격의 폭등을 불러왔다. 외부 사업으로 인정받는 사업이 적으니 너도나도 배출권을 구입하는 쪽으로 돌아섰기 때문이다. 그 결과 기업 부담이 가중되고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바람에 그가 제시한 방법이 설득력 있게 검토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유인식 차장은 "기재부 등 정부 기관도 배출권 거래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을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에 발표한 논문이 한국 배출권 거래제 발전에 작은 밑거름이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유 차장은 ‘탄소가격과 KOC잠재량의 상호 작용, 다기준의사결정론을 중심으로(The Mutual Effect of Carbon Pricing and KOC Potential using Multi Criteria Decision Making Model)’이란 제목으로 박사 논문을 썼으며 세종대학교 기후변화협동과정에서 이달 말 박사 학위를 받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