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모델 S의 본격적인 예약을 개시하며 한국 소비자들에게 보낸 안내문. |
[에너지경제신문 김양혁 기자]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의 국내 상륙이 초읽기에 돌입했다. 정부 관련 당국으로부터의 인증도 줄을 잇고 있다. 이르면 4월 차량 실물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그러나 차량 인도 시기가 불투명하고 배정 물량도 예측 불가다. 슈퍼차저라 불리는 독자적인 충전 시설을 놓고도 초기부터 잡음이 새어나온다. 진출 초부터 고수한 신비주의 전략이 오히려 역효과만 가져오는 모양새다.
1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테슬라 모델 S에 대한 연비 인증 결과가 이달 중으로 마무리 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테슬라로부터 신고를 받았으며 2월 중으로 검토 결과가 나올 것 같다"면서 "출시 예정일을 4월로 신고한 만큼 그 이후에 온라인을 통해 연비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15일 국토교통부도 테슬라에 대한 제작자 등록 인증 절차가 마무리됐다고 밝힌 바 있다.
차량 판매를 위한 사전 작업에 속도가 붙자 테슬라도 17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발송한 이메일을 통해 "테슬라 코리아에 대한 정부 승인이 완료됐다"며 "지금 바로 테슬라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모델 S를 예약할 수 있다"고 밝혔다.
모델 S는 차량가격만 1억원에 달하는 고가 차량이다. 결국 판매가 이뤄지더라도 소수에 불과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항구 산업연구원(KIET) 선임연구위원은 "사실 우리가 기대하는 것은 모델3라는 저가형 모델"이라며 "현재로선 고가 모델들은 보조금 대상도 아니기 때문에 판매가 그리 많이 이뤄질 것으로 보진 않는다"고 말했다.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 회장은 "모델 S의 가격이 고가인 만큼 판매량은 장담할 수 없겠지만, 국내 차량의 다양화는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이미 테슬라코리아는 작년 8월 한글 인터넷 홈페이지를 열고 모델 S, 모델 X, 모델 3에 대한 사전예약을 시작했다. 그러나 여타 국내외 자동차 브랜드와 달리 판매가 등 기본적인 내용조차 없다. 따라서 현재로선 사전예약 소비자들로서는 차량 인도시기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상황이다. 대표전화를 통해 연락을 시도했지만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를 받으라"는 내용만 일방적으로 전달된 이후 끊어졌다.
전문가들은 국내 차량 인도 시기는 생산 물량과 일맥상통할 것이라고 분석한다. 현재 테슬라는 자체 생산 시설 대신 위탁 생산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항구 선임연구위원은 "모델 3라는 저가형 모델이 출시된 이후부터 테슬라 효과가 현실화되겠지만 과연 얼마나 많은 물량이 배정될지는 전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심지어 외신들에선 모델 3의 생산이 차질을 빚고 있다는 보도가 몇차례 새어나왔다. 모델 3의 고객인도가 당초 예정됐던 2017년 여름보다 1년 이상 늦어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테슬라의 차량이 보급될 경우 충전 시설에 대한 문제도 불가피하다. 국내에선 최근 전기차의 급속 충전 방식을 미국의 콤보1로 통일하기로 했지만, 테슬라는 환경부에 AC3상으로 전기차를 들어올 것이라고 밝혔다.
전기차 충전방식은 시간에 따라 완속(5~6시간)과 급속(15~30분)으로 구성된다. 한국과 미국, 일본 등이 공통으로 채택하고 있는 완속 충전 방식은 문제가 되지 않으나, 급속 충전은 지역에 따라 여러 방식이 있다.
▲테슬라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올해 한국에 5개의 슈퍼차저를 구축할 계획이라 밝히고 있다. 사진=테슬라 홈페이지 |
특히 테슬라는 슈퍼차저라 불리는 자체 충전 방식을 쓰고 있다. 올해 중으로 국내에 이 슈퍼차저를 5개 설치할 계획이다. 따라서 향후 국내에선 국내 충전시장은 테슬라와는 동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국내 충전업체 한 관계자는 "테슬라의 국내 출시는 전기차 시장에 긍정적이라고는 하지만, 전체적인 산업 파급력을 따지고 보면 실익은 없는 구조"라며 "한국 시장에서 전기차만 팔아먹겠다는 의도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선 모델 S가 국내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자칫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심기를 건드릴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필수 회장은 "현재 정부의 규제들이 오히려 트럼프가 말하는 장벽으로 인식돼 향후 우리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며 "정부는 가능한 대부분의 규제를 풀어야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