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최용선 기자

cys4677@ekn.kr

최용선 기자기자 기사모음




일주일 남은 특검, SK·롯데 등 연장 여부 촉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2.21 16:39

▲왼쪽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오른쪽위 최태원 SK회장.


[에너지경제신문 최용선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됨에 비슷한 혐의를 받고 있는 SK와 롯데, CJ 등 다른 대기업들이 향후 특검의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1차 수사종료 기일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특검 안팎에서 수사 기간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 더욱 긴장하고 있다.

특검의 수사기간이 연장되면 수사 대상 기업이 삼성 이외에 다른 대기업으로 확대되며 삼성의 사례로 인해 다른 기업들 역시 뇌물죄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된다.

특검이 삼성의 미르와 K스포츠재단 출연에 제3자 뇌물공여 혐의를 적용, 경영권 승계 지원을 부정한 청탁으로 봤으며 법원 역시 이를 받아들였다. 이렇게 되면 특검 수사기간 연장시 수사대상 1순위로 꼽히는 SK와 롯데 등 재단에 기부금을 출연한 다른 대기업들 역시 같은 의혹을 받게 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SK는 최태원 회장의 특별사면을, 롯데는 면세점 인허가를 대가로 K스포츠재단에 추가로 지원하려고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SK와 롯데 모두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며 "특검 연장 가능성을 본 뒤 대책을 수립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CJ 역시 불안하긴 마찬가지다. CJ는 손경식 CJ그룹 회장이 박근혜 대통령과의 독대 자리에서 이재현 CJ그룹 회장에 대한 사면 청탁을 했는지 여부에 대해 의혹을 받고 있다.

그러나 CJ는 "우리가 현 정부의 최대 피해자"라며 억울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이 회장이 2013년7월 구속된 이후 3년간 오너 부재로 인한 피해를 입었는데도 또 다시 정경유착 의혹을 받고 있어서다.

이러한 가운데 특검 수사기간이 연장돼 삼성 이외에 대기업들마저 특검의 수사를 받게 되면 국내 경제가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2017년 미국 내 기업 평판지수 조사에서 지난해보다 42계단 추락한 49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갤럭시노트7 발화에 따른 리콜 악재도 있지만 최근 총수 구속 등으로 기업 이미지가 크게 훼손된 것과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가 많다.

경제단체 관계자는 "불확실성이 점차 커지는 대·내외 경제환경 속에서 국내 대표 글로벌 기업의 경영자 구속은 브랜드 이미지 훼손뿐 아니라 경제적 파장이 클 것"이라며 "기업들이 향후 기업활동에 매진할 수 있도록 잘잘못이 엄정하고 신속히 가려져 정국이 안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검에 의해 촉발된 경제 불확실성은 실제 사회전반에 걸쳐 먹구름을 드리우게 하고 있다.

삼성은 물론 롯데·CJ 그룹들은 1분기의 막바지에 접어든 현재까지도 올해 투자 계획을 전혀 정하지 못하고 있다. 특검 수사에 장기간 발이 묶이면서 투자와 고용에까지 신경을 못쓰고 있는 것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직원 300명 이상 대기업의 취업자 수는 241만6000명으로 지난해 1월보다 4만6000명 줄었다. 금융위기 여파로 고용 시장이 얼어붙었던 2010년 9월(-6만명) 이후 가장 감소 폭이 컸다.

국내 10대 대기업 그룹 중 올해 채용 계획을 확정 지은 곳은 현대차그룹과 SKㆍGS 등 세 곳 뿐이다. 지난해 1만4000명 규모의 공채를 실시한 삼성그룹은 "특검 수사가 시작된 지난해 말 이후 임원 인사와 조직개편 작업이 멈춰있어 채용 계획을 아직 세우지 못했다"고 말했다. 통상 3월 초에 냈던 채용 공고는 다소 미뤄질 전망이다.

김인석 대한상공회의소 고용정책팀장은 "국제적 보호주의 움직임 등으로 불확실성이 커지니 기업들이 채용에 소극적"이라며 "경제성장률이 2%대로 낮은데 고용이 큰폭으로 늘진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호 한국경영자총협회 고용정책팀장은 "채용 시장 규모를 키우려면 신사업이 늘어야 하는데 규제로 인해 이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대기업 총수에게 특혜를 줘서도 안되지만 여론 때문에 마녀사냥식 몰아가기를 하는 것도 안된다고 지적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도주 우려도 없는 글로벌 대표 기업인에게 구속하는 것이 과연 정당한 것인가"라며 "정권의 강압에 의해 출연금을 낸 것도 억울한데 그 것을 뇌물 등으로 단정, 사법처리까지 한다면 누가 사업을 제대로 할 수 있겠는가"라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