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안희민 기자

ahm@ekn.kr

안희민 기자기자 기사모음




전국 기상관측장비, 한눈에 감시한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3.03 17:08
로고_기상청
전국 기상관측장비, 한눈에 감시한다!

기상청, 3월 3일부터 ‘기상관측 종합관리시스템’ 정식 운영



[에너지경제신문 안희민 기자] 기상청은 기상관측장비의 운영 상태를 24시간 실시간 감시하고, 고품질 기상관측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기상관측 종합관리시스템’을 3월3일부터 정식 운영한다고 밝혔다.

기상관측장비는 전국에 분포되어 있어, 종합적인 감시와 즉각적인 장애 대응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지상·해양·고층 기상관측장비의 운영 상태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상관측 종합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상관측장비의 작동상태, 장애상태 및 장애처리 진행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새롭게 개발된 모바일 시스템으로 신속한 장애처리가 가능해지고, 업무지시와 각종 유지보수 진행사항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게 되어 종합적인 기상관측장비의 관리가 가능하게 됐다.

현재는 기상청에서 운영하는 지상, 고층, 해양관측소를 대상으로 시스템이 구축돼 있으나, 올해 중으로 △지진 △적설 △황사관측장비와 28개 유관기관의 3000여개 장비까지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고윤화 기상청장은 "기상관측 종합관리시스템을 통해 기상관측장비의 도입단계부터 폐기까지 체계적인 장비관리, 유지보수관리와 신속한 장애 대응 체계가 구축됨에 따라 기상관측장비의 안정적 운영으로 더욱 정확한 관측과 예보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안희민 기자ahm@ekn.kr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