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윤성필 기자

yspress@ekn.kr

윤성필 기자기자 기사모음




경총 노동경제연, "4차 산업혁명은 일자리 감소보다 다양한 취업형태 증가시킨다"...경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3.23 17:52
clip20170323132818

▲한국경영자총협회 (사진=에너지경제신문 DB)


[에너지경제신문/ 윤성필 기자]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일자리가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직무·업무방식 변화에 따라 임시직, 파견, 재택근무, 파트타임 등 다양한 형태로 취업을 증가시킬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허재준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한국경영자총협회 노동경제연구원 주최로 23일 열린 ‘2020 노동시장 변화와 기업의 대응,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라는 좌담회에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일자리 변화의 핵심은 대다수의 직업이 소멸하거나 일자리의 절대 수가 감소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직무와 업무방식의 현대화에 있다"며, "지능정보기술의 발전이 주문형 거래를 확산시켜 임시직·파견·재택근무·파트타임 등 다양한 취업형태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허 연구위원은 "지난 10년을 돌아보면 정부는 새로운 비즈니스에 대응한 적합한 규제방식을 마련하지 못했고, 근로자들은 지나치게 수동적이었으며 노조는 장기적 이익을 고려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술진보가 패러다임 전환적 특성을 지니는 변환기에는 단기적 부정적 영향이 항구적인 것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정부, 기업가, 근로자 모두 적응력을 높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승욱 이화여대 교수는 "노동의 개인화, 노동 공간과 시간의 분리, 사적 공간과 노동 공간의 경계 모호화, 노동과 고용의 글로벌화 내지 네트워킹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새로운 분야에 대한 양질의 인력을 어떻게 지속적으로 확보할 것인지, 기업의 유연성과 개인의 생애주기별 요구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지, 사회적으로 배제되는 계층에 대한 보호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의 관점에서 정책적 대응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변화된 환경 하에서 모든 자에게 고용능력,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체제를 지향하면서 선제적으로 다양한 정책적 시도를 하는 것이 현 단계에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경총 노동경제연구원 이형준 노동법제연구실장은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일하는 방식과 내용은 물론 기업 경영의 가치, 나아가 노동운동 및 노사관계의 근본적 토대의 변경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실장은 "이러한 요구는 일회적·일시적인 것이 아닌 지속적?유동적인 것이어서 끊임없는 수정과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윤성필 기자 yspress@ekn.kr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