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1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김양혁 기자

kyh@ekn.kr

김양혁 기자기자 기사모음




에경연, 카메룬 공무원 재생에너지 교육훈련 시행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4.21 11:25
에경연, 카메룬 공무원 대상 재생에너지 교육훈련 시행

clip20170421111158
[에너지경제신문 여영래 기자] 에너지경제연구원은 4월 19일~20일 이틀 동안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카메룬 수자원에너지부(MINEE) 공무원을 주축으로 한 에너지 전문가를 대상으로 재생에너지에 관련한 정책과 기술에 관한 교육훈련을 시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교육훈련은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 사업인 ‘카메룬 재생에너지 마스터플랜 수립 사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에너지경제연구원, 도화엔지니어링, 지오C&I 등 3사가 카메룬 공무원을 주축으로 한 에너지 전문가를 대상으로 다양한 재생에너지 관련 교육을 시행했다.

특히 교육훈련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실무인력을 대상으로 기술교육을 시행했고 정책 결정 인력을 대상으로 재생에너지 마스터플랜 수립과 관련한 교육을 진행하여 카메룬이 요구한 교육 목표를 달성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교육훈련의 주요 내용은 재생에너지 마스플랜의 경우 재생에너지 마스터플랜 개요, 달성 목표 정의, 평가-프로그램 및 프로젝트 설정, 규제 및 정부조직 개편, 재원조달 방안으로 구성됐다. 기술교육은 소수력, 태양광, 풍력, 바이오매스에 대한 재생에너지 잠재량 산정, 측정 장비, 데이터 추출에 대해 이뤄졌다.

이틀간의 교육훈련을 마치고 15명의 카메룬 공무원은 교육수료증을 받았고, 컨소시엄 3사가 수행하는 카메룬의 재생에너지 마스터플랜 수립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제고하여, 향후 카메룬의 정부조직 개편과 실질적인 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주헌 원장은 "에너지경제연구원은 국책연구기관으로 한국 정부가 카메룬의 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을 위해 수행하는 ODA(공적개발원조) 사업에 기여하고 나아가 연구 성과를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