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여영래 기자

yryeo@ekn.kr

여영래 기자기자 기사모음




농촌·학교 태양광발전소 보급사업 본격 ‘시동’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4.26 23:12

산업부, 25일 청주서 농촌태양광 1호사업 착공식

[에너지경제신문 여영래 기자] 정부가 2020년까지 1만호 농가에 태양광발전소를 보급하는 농촌태양광 1호사업에 본격 사동을 걸었다. 올해 첫 학교태양광사업도 시작돼 농촌과 학교를 중심으로 한 태양광 보급 확대가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 25일 충북 청주시 미원면에서 주형환 산업부 장관, 정운천 국회의원,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승훈 청주시장, 강남훈 한국에너원석 농협경제지부 대표를 비롯한 사업자(농민)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촌태양광 1호사업 착공식’을 개최했다.

농촌태양광사업은 지난해 11월 발표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업의 일환이다. 

농업인(어업인, 축산인 포함)이 거주지 인근 유휴 부지를 활용해 태양광사업을 할 때 장기저리 정책융자 우선지원, 장기고정가 입찰시장 전력판매 시 우대 등을 지원하고 에너지공단과 농협 등은 사업컨설팅과 시공업체 알선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1호사업은 청주시 미원면·낭성면 일대 13가구가 동시 추진하게 되며 가구당31kW∼396kW로 총 1.44MW 규모로 설치하게 된다.

그간 보급된 태양광설비 중 약 63%가 농촌에 설치됐으나 사업 대부분이 외지인에 의해 추진되는가 하면 정작 지역 농민들은 정보부족, 자금부족 등으로 직접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산업부는 이 같은 문제 해결과 함께 농가의 농외소득 증대와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라는 정책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농촌태양광 보급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키로 했다.

이날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기존 에너지정책이 안정적 에너지수급과 산업경쟁력 강화에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친환경적 생산과 효율적 소비’라는 기조 하에 환경보호, 온실가스 감축, 안전 강화 등 소비자 후생을 함께 고려하는 방향으로 전환돼야 한다"면서 "신에너지정책은 노후 석탄발전을 줄이면서 신재생과 분산형 전원을 확대하는 등 수용성을 바탕으로 국민들도 공감할 수 있는 전원믹스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주 장관은 이어 "농촌태양광사업은 주민참여형 모델의 대표사례로서 신재생 보급·확산의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농촌의 유휴부지를 태양광 밭으로 일군다면 농가소득 증대와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며 정부도 장기저리 정책융자 우선지원, 장기 고정가 입찰시장 전력판매 우대, REC 가중치 상향 등 농촌태양광 사업 활성화를 위해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충북 청주 충북여고에서 ‘2017년 제1호 학교 태양광 준공식’도 가졌다.

산업부는 이날 △옥상 임대료(연 400만원) 외에 학교발전기금 1,500만원 일시금 지원 △태양광발전을 통해 초과수익 발생 시 전액 학교에 환원하는 등 학교 태양광 사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이번에 사업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충북지역 6개 학교에 발전기금을 전달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