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한상희 기자

hsh@ekn.kr

한상희 기자기자 기사모음




환경정책 거꾸로 가는 트럼프, 희망은 캘리포니아 뿐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5.24 21:37

-캘리포니아, 美 환경정책 ‘교섭자’로 뜬다
-경제 규모 세계 6위…반트럼프 진영 중심지


▲(사진=이미지 투데이)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잇달아 환경규제를 폐기하며 국제사회의 우려를 낳는 가운데, 캘리포니아주가 환경 문제와 관련해 국제사회를 상대하는 ‘사실상의 교섭자’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 30여년간 미국 전역에서 가장 과감한 환경 정책을 추진해온 캘리포니아주는 파리 기후변화 협약,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 관련 규제 완화 등 각종 반환경 정책을 펼치려는 트럼프 행정부의 시도를 밀어내기 위해 그야말로 분투 중이다.

전통적으로 민주당 성향인 캘리포니아주는 미국 전역을 통틀어 반트럼프 진영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다. 캐나다 전체 인구보다도 많은 3900만명의 인구가 살고 있는 캘리포니아주의 국내총생산(GDP)은 2조4000억달러로 경제 규모만 놓고 봐도 세계 6위다.

캘리포니아의 모든 선출직 공무원은 민주당 소속이고 주 상원과 하원 역시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을 정도로 정치적 성향이 뚜렷한 지역이다.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자마자 캘리포니아주는 새 정부와의 각종 법적 다툼에 대비, 오바마 정권에서 법무장관을 지낸 에릭 홀더를 주의회 법률고문으로 위촉했다.

이민, 보건 등 수많은 분야에서 트럼프의 어젠다와 부딪치고 있지만 캘리포니아주가 행정부를 상대로 벌이고 있는 투쟁 중 국제사회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분야는 바로 기후변화 문제다.

브라운 주지사는 앞서 "미국, 또 세계가 궤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모든 걸 하겠다. 정부와는 상관없이 우리가 진행중인 환경 관련 프로그램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대표적인 환경론자인 브라운 주지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환경정책에 대해 "엄청난 실수이자 과학에 거역하는 행위"라며 "트럼프를 제외한 그 누구도 기후변화를 부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과거 인터뷰에서 비난하기도 했다.

환경 정책을 지키기 위한 캘리포니아주의 노력은 정당도 초월한다. 2003~2011년 주지사를 지낸 아놀드 슈워제네거는 재임 당시 캘리포니아주 역사상 가장 과감하고 공격적인 공해 방지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현재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에 사사건건 반대 의사를 밝히는 가장 강력한 공화당원으로 꼽힌다.

그는 앞서 석탄 시대로의 회귀를 예고한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석탄산업을 부활시키겠다는 건 블록버스터(파산한 대형 비디오 대여점 체인)나 말과 마차, 무선호출기(삐삐)를 부활시키겠다는 거나 마찬가지"라고 꼬집기도 했다.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멕시코 출신 과학자 마리오 몰리나는 "트럼프 대통령이 기후 변화 정책을 끌어내리겠다고 선언하면서부터 국제사회는 캘리포니아를 바라보고 있다"며 "경제를 해치지 않고도 확고한 기후 정책을 추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캘리포니아주가 전 세계에 증명해보였다"고 평가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