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한상희 기자

hsh@ekn.kr

한상희 기자기자 기사모음




[28주년 창간기획] 5가지 친환경 트렌드, 2030년까지 구리 수요 400만 톤 ‘쑥’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5.26 10:14

▲(사진=이미지 투데이)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주로 자동차 건설 등 제조업 전반 재료로 사용돼 경기 진단요소로 쓰이는 ‘닥터 코퍼’ 구리. 재생에너지와 전기차라는 친환경 혁명에 힘입어 구리 수요가 급증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와 주목된다.

세계구리협회는 최근 보고서를 내고 "에너지 효율 빌딩 시스템, 전력 장비, 전기차, 재생에너지 발전 등의 수요 증가가 2030년까지 연간 구리 수요를 400만 톤 이상 늘릴 것"이라며 "향후 광산기업들은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정부 규제를 고려해 투자와 생산 계획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자원 보존, 온실가스 감축 등 다음 10년 간 구리 생산업자들이 주목해야 할 5가지 트렌드를 꼽았다.


◇ 자원 보존

보고서의 저자인 폴 듀이슨 메탈스 플러스 연구원은 첫 번째 트렌드로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자원 보존"을 규정했다.

각국 정부가 광산 운영을 환경·지속가능성 차원에서 규제를 강화하면서 재활용이 쉬운 구리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란 분석이다. 실제로 중국 정부가 광산에 대한 규제를 늘리자 지난해 구리 순수요를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 순환 경제 개념에 따라 보다 친환경적인 모터와 변압기, 건축 부품 등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듀이슨 연구원은 "이같은 흐름은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은 전기차, 재생에너지 기술, 스마트 빌딩 등 구리 수요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금까지 규제는 수명이 다한 후 소재의 재활용에 집중됐다. 완전한 재활용이 가능한 구리의 경우 전 주기 분석(LCA·Life Cycle Analysis)을 통한 제품 개발 및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구리는 성질의 손실 없이 몇 번이고 재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연간 구리 수요의 3분의1은 재활용을 통해 공급이 되며, 1900년 이후 생산된 5억5000만여톤의 구리 중 3분의2는 아직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서는 전했다.


◇ 탄소발자국 줄이기

각국의 환경규제가 기후변화를 막고 에너지 사용량과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방향으로 수립되면서 구리의 활용도도 부각되고 있다. 구리는 탄소 저배출 장비와 재생에너지 기술이 적용되는 제품 대부분에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중국은 2014년부터 환경 정책을 개정하며 대기오염 방지에 나서고 있다. 지난 3월 열린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는 새 정책 키워드 중 하나로 ‘람천보위전’을 선정하기도 했다. 람천보위전은 맑은 하늘을 지키기 위한 전쟁이라는 뜻으로, 오염 배출물이 많은 기업을 24시간 감시하고 기준 미달 시 폐쇄 조치까지 취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주요 제재 대상은 대도시 주변의 알루미늄 제조업체다. 중국은 지난해 하반기 허난성(河南省)과 산둥성(山東省), 상시성(山西省)에 있는 알루미늄 제조업체들의 용광로 가동을 중단했고, 해당 기간 전 세계 알루미늄 생산량은 6% 감소했다.


◇ 독성이 포함된 화학용품 사용 제한

인체와 환경에 해로운 독성물질을 규제하는 추세도 강화되는 모습이다. 제품생산 과정이나 완제품에 포함된 화학성분을 제한하는 규제가 생겨나고 있다.

일례로 유럽의 신화학물질 평가등록제도(REACH·Registration, Evaluation and Authorization of Chemicals)를 들 수 있다. REACH는 유럽 내에서 연간 1톤 이상 제조·수입되는 모든 화학 물질(기존, 신규 화학물질, 완제품 포함)의 유해성을 평가해 등록후 사용하도록 하는 제도다.

구리는 대개의 생물에 필수적인 미량금속 중 하나로, 많은 양의 구리를 인체에 경구투여해도 유해하지 않다. 환경부에 따르면 아직 알려진 구리 만성독성 사례는 없으며, 피임이나 암 치료용 약품에도 사용된다.


◇ 순환자원 사용 의무화

폐기물로 규제받던 자원들을 순환자원으로 인정하고, 사업장 등에서 폐기물 재활용을 의무화하는 국제적 표준이 만들어지면 구리 수요도 덩달아 급증할 전망이다. 앞서 밝혔듯 구리는 100%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이기 때문이다.

순환자원 사용이 늘어나면 금속의 생애주기가 최소화되고 폐기물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했다.

국내 에너지 업계 전문가 역시 "지금까지의 폐기물 관리제도가 발생한 폐기물이 방치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초점에 뒀다면, 앞으로는 폐기물의 매립·소각을 줄이고 자원순환을 촉진시키는 것이 환경행정의 중요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2009년 ‘폐금속 자원 재활용 대책’을 내놓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R&D 투자를 확대해 왔다. 지난해 제정된 ‘자원순환기본법’은 내년 시행을 앞두고 있으며 현재 환경부가 시행령 등 하위법령 제정안을 준비하고 있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기업운영의 사회적 책임(Social License to Operate)은 5가지 트렌드 중에서도 구리 생산업자들이 가장 주목해야 할 부문 중 하나다. SLO는 기업이 경제적 책임 외에도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적극 수행해야 한다는 의미로, 법률적 요구를 넘어 사회로부터 마음으로 받아들여지는 정도를 뜻한다.

듀이슨 연구원은 "SLO를 획득한 기업은 토지와 자본 등 지역 자원 접근에 용이하다"며 "구리 산업의 경우 광산 채굴부터 재활용까지 사회적 책임을 다 해야만 지역 사회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광산기업은 에너지 자원을 채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채굴 작업에서 발생한 모든 일에 대한 책임을 질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결론적으로 세계구리협회의 콜린 베넷 시장 분석가는 "환경 규제가 산업 분야 전반에 걸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며 "정부의 행동과 시장 간 끊임없이 변화하는 관계를 탐색해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트렌드가 어떻게 흘러갈 지 이해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