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한상희 기자

hsh@ekn.kr

한상희 기자기자 기사모음




반환경 美정부 "파리협약, 美경제 극도로 마비시킬 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5.26 16:00

▲백악관. (사진=AP/연합)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미국 정부는 ‘파리 기후변화협약’이 미국 경제를 "마비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대통령 당선 이전부터 끊임없이 파리 기후변화협약 회의론을 밝히며 탈퇴를 공론화했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이 변하지 않았음을 명백히 하는 모습이다.

AF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 고문인 개리 콘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26일(현지시간) "전임 정부에서 합의된 정도는 미국의 경제 성장을 극도로 마비시킬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에서) 귀국하면 파리협약과 기후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방침이다. 기후변화에 대한 선진 7개국(G7) 정상들의 생각을 먼저 들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6~27일 시칠리아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서 기후변화 문제 등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콘 NEC 위원장은 "(G7 정상회의에서) 확고한 논의가 오갈 것"이라며 "프랑스 대통령도 그랬고 모든 양자 회담마다 (기후변화 문제가) 논의됐다"고 덧붙였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전날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파리 기후변화 협약 폐지를 너무 서두르지 말라"는 견해를 전했다.

콘 위원장은 "대통령은 환경에 올바른 선택을 하고자 한다. 그가 환경을 걱정하기는 하지만 미국의 근로자들을 위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 또한 큰 걱정"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현재 세계 2위 탄소배출국이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202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2005년 수준보다 26~28% 감축한다는 내용의 파리 기후변화협약에 서명했다.

그러나 대통령에 당선되기 전부터 기후변화를 ‘중국의 날조극’이라고 비판해온 트럼프는 파리 기후변화 협약에서 탈퇴하는 것을 취임 첫 과제로 내걸었으나 아직 지키지 못하고 있다. 그는 대신 지난 1월20일 취임한 이후 오바마 전 대통령의 각종 환경 정책을 잇달아 축소하거나 폐지하고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