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7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전지성 기자

jjs@ekn.kr

전지성 기자기자 기사모음




탈원전·석화 시대, 전력수급 이상없을까?...장기전망은 '글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6.21 09:42

"단기적 원전중단 문제 없지만...장기적 전력수급 차질 미칠 것"

▲지난 19일 부산 기장군에 있는 고리원자력발전소에서 열린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원전 주변 월내초등학교 학생들이 '안전한 대한민국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고리1호기는 40년만인 이날 0시를 기해 영구정지에 들어갔다. (사진=연합)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탈(脫)원전 바람이 거세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고리 1호기 영구정지 기념행사에서 다음 단계는 월성 1호기의 조기 폐쇄와 신고리 5, 6호기 공사 중단을 시사했다. 이에 당장 여름철 전력수급과 요금인상 우려가 불거지고 있다.

단기 전력 수급은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전력거래소 통계자료에 따르면 최근 전력수요예측 오차율은 2015년도 1.142% 오차율, 누진제 대란이 발생했던 작년도 1.122%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거래소 관계자는 "전력수요예측은 1%대 오차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원전과 석탄화력 발전 비중이 줄어도 단기 전력수급에는 차질이 없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상홍 경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월성 1호기를 폐쇄해도 예비전력이 충분하기 때문에 전력수급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원전과 석탄화력발전소는 국내 전체 발전량의 7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전력수급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전력거래소 측에서도 장기적인 수급 전망에 대해서는 확답을 하지 못했다.

한 에너지 전문가는 "원전과 석탄발전의 비중을 낮추고 신재생 에너지 등의 비중을 높이는데는 공감하지만, 원전과 석탄발전으로 인한 안정적인 전력공급, 낮은 전기료 등에 대한 대체수단은 없는 상태"라며 "장기적 전력수요의 정확한 예측과 원전을 배제할 경우, 전기료 인상 부담의 증가폭 등을 제시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