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이유민 기자

yumin@ekn.kr

이유민 기자기자 기사모음




추경 때문에...국회 정상화 여야 합의 ‘불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6.22 17:47

▲22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을 마친 바른정당 주호영(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굳은 표정으로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 = 연합)



[에너지경제신문 이유민 기자] 22일 여야 4당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를 위해 회동했지만 추경 관련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최종 합의에 실패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등 4명은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합의문을 최종적으로 채택할 예정이었다. 합의문에는 인사청문회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한 국회 상임위원회 재개, 정부조직법 심의 등의 내용이 담겨있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합의문에 추경 관련 사안을 넣는 것을 놓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추경 문제는 계속 논의한다’는 합의문 표현이 문제가 됐다. 한국당은 해당 문구를 뺄 것을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뺄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한국당 측에서 추경 문구를 아예 빼는 것을 요구했다"며 "논의는 해봐야 하지 않느냐고 설명했지만 그것마저 안된다고 했다"고 말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국가재정법이 정한 요건에 추경은 포함되지 않는다"며 "추경에 대해서는 심사에 들어가기 어렵다"고 밝혔다.

여야의 합의문 채택 불발에 정부조직법과 국회 특위 처리 문제도 불투명해졌다. 앞서 여야는 23일부터 정부조직법을 심의하기로 잠정 합의했었다. 또한 개헌특위와 평창동계올림픽 특위 활동 기간을 연장하고 4차 산업, 미세먼지 특위 등을 설치하기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국회정상화를 위한 여야 합의 불발과는 별개로 인사청문회 진행을 위한 국회 상임위는 재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후폭풍으로 국회 상임위를 보이콧했던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도 인사 청문회는 정상적으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