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한상희 기자

hsh@ekn.kr

한상희 기자기자 기사모음




박성진 결단의 시간…與 "오늘 안에 자진사퇴" 압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9.13 15:16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잠시 눈을 감고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청와대가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두고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박 후보자의 거취가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국민의당 등 야3당이 박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데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조차 자진사퇴론이 거론되는 등 부정적 기류가 적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국회에서 부결돼 문재인 정부가 강도 높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사법개혁에 흠집이 난 상황에서 사법부의 수장인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인준과 맞물려 박 후보자의 거취에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일단 청와대는 지난 11일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끝난 이후 "중소기업까지 이끌 정책적 능력을 충분히 보여줄 기회를 갖지 못해 조금 더 본인에게 주어진 법적 시간을 활용하길 바란다"며 그간 다른 후보자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옹호했던 것과는 결이 다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를 두고 청와대 안팎에서는 여당에서조차 반대론이 나오고 있는 박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에서도 부정적인 입장으로 선회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박 후보자의 임명 여부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국회 인준과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청와대의 고심은 깊어질 수밖에 없어 보인다.

청와대와 여당은 박 후보자 등의 거취가 김 후보자 인준안 처리의 조건이 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국민의당 등 야당이 김이수 후보자 때와 마찬가지로 김명수 후보자의 인준안 처리와 박 후보자의 거취를 직·간접적으로 연계할 가능성이 높다.

결국 사법개혁을 이끌 핵심 축인 김명수 후보자의 인준안 처리에 있어 ‘부결 사태’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청와대로선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 셈이다.

때문에 여권 내에선 그간 청와대가 지명철회를 한 전례가 없었던 데다 사법개혁이 타격을 받는 상황을 막기 위해 박 후보자의 자진사퇴 쪽으로 가닥을 잡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대체적이다.

당초 전날(12일)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하려던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가 이날로 보고서 채택을 미룬 것도 이런 맥락이라는 설명이다.

청와대 내에서도 "박 후보자의 결단이 김 후보자 인준안 처리에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는 목소리가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까지 박 후보자의 거취 표명 소식이 나오지 않자 압박의 수위를 한층 높이는 분위기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자진사퇴가 안된다면 당 입장에서는 부적격 동의로 압박할 수밖에 없다. 부적격 판단이 난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할 수 있겠느냐"며 "박 후보자에 대한 일종의 최후통첩이라고 봐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