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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워크레인협동조합 "정부, 전문가 교육 부재가 사고 원인"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12.14 16:01
[에너지경제신문 송진우 기자] 한국타워크레인협동조합은 14일 "잇따른 타워크레인 인명 사고는 예고된 인재"라며 "정부가 전문적 지식 없이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전문가 교육을 허술하게 진행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국타워크레인협동조합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정부와 관련업계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학계·노동계·사회단체 등 타워크레인 전 분야의 관계자들이 참여한 대국민 공청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타워크레인협동조합은 "그동안 발생한 타워크레인 사고의 대부분이 건설현장에서 사전 안전조치가 미흡했거나 제대로 된 안전교육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데서 비롯됐다"며 "그럼에도 사고의 원인을 장비 노후화 때문인 것처럼 몰고 가는 관계기관의 태도는 사실을 왜곡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적절한 사고예방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9월 18일 최근 5년간 타워크레인 사고 발생원인 관련 자료를 발표하면서 사고 가운데 74%(17건)가 안전조치 미흡, 26%(6건)가 기계적 결함에서 비롯됐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행정안전부가 지적한 기계적 결함도 소모성 부품의 문제일 뿐, 타워크레인 자체의 기계결함은 아니라고 입을 모았다. 관계기관이 지목한 장비 노후화에 따른 피로파괴 등은 타워크레인 전도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없다는 설명이다.

타워크레인협동조합은 "최근 발생하는 타워크레인 안전사고 발생의 주요 원인은 전문성이 갖춰지지 않은 사람들이 설치·해체 작업을 수행한 데에 원인이 있다"며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타워크레인 운전과 설치·해체 인력에 대해 장비 특성에 따라 전문화된 교육을 시키지 않는 정부관계기관의 안일한 태도가 문제"라고 주장했다.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인력은 고용노동부 산하의 산업안전보건교육원이 담당한다. 36시간의 교육 과정만 이수하면 건설현장의 설치·해체 작업에 투입된다. 이 중 실제 현장실무 교육은 6시간에 불과한 형편이다.

협동조합은 소중한 인명을 앗아가는 타워크레인 사고에 대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공청회에 앞서 △정확한 (설계)형식승인 시스템 구축 △숙련 기술자 양성 위한 교육 시스템 전면 개편 △건설현장 안전 관리 강화 △타워크레인 블랙박스 설치 의무화 △노·사·정 상시 협의회(사고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및 가동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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