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달 중에 GM과 협의, "경영개선 장기투자 고용안정" 선행조건
[에너지경제신문 윤성필 기자] 정부가 늦어도 이달 안에는 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본사 해외사업부문 사장을 만나 한국GM 지원방안을 놓고 본격 협상에 들어간다.
21일 정부부처와 국회에 따르면 GM이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에 다각도로 회동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GM은 신차 배정 등을 이유로 이달 안에는 정부가 입장을 표명해주기를 원하고 있어 조만간 본격적인 협상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앞서 앵글 사장은 지난 20일 국회 홍영표 환경노동위원장과 만난 자리에서 부평공장에 신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하나를 배정해 2년 안에 생산에 들어가고, 창원공장에서는 경차 스파크를 대신할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 신형 모델 하나를 배정하는 신차 구성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이와 관련 기재부 관계자는 "GM측과 만나야 할 것"이라며 "만나서 구체적인 지원요구안을 듣고, 그게 합당한지 차분하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자는 "실사가 먼저 필요하고, 이를 전제로 한 GM 측의 안이 나오면 요구안이 합당한지, 다른 주주나 국민, 이해관계자를 설득할 합당한 근거가 있는지 판단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실사하려면 시간이 걸릴 텐데, (GM측이) 이달 말이라는 시한에 왜 집착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이번 만남은 워밍업 격에 불과하다"며 말을 아꼈다.
정부가 GM과 만나는 것에 대해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기존의 불투명했던 경영개선, 앞으로 장기 투자에 대한 플랜과 고용의 안정성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백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긴급현안 질의답변에서 "우리 정부가 GM을 살려야 한다는 생각은 있는 것이냐"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궁극적으로는 그렇지만 필수 조건이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또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이 배리 엥글 사장의 면담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일정 협의를 하고 있다"며 "GM이 향후 실질적인 숫자를 갖고 오지 않기 때문에 만나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생각을 해봐야 할 것도 있다"고 이 같은 조건을 제시했다.
이어 백 장관은 GM의 자구책에 대해 "어느 정도는 제시한 것이 있다"면서 "그러나 그 이전에 투명하고 객관적인 실사가 우선이라고 보고 있다"고 이 같은 조건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해외 기업 경영진과 만나 어려움을 들을 수 있지만 도와주는 것은 규정 내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백 장관은 "높은 매출 원가와 차입에 대한 이자 문제, 그리고 불합리한 GM 본사에 대한 업무 지원비 등 여러 가지 경영의 불투명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새로운 투자에 앞서 그간의 모든 것을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먼저 실사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이 정부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우리정부는 2대 주주 산업은행(지분율 17%)도 지분율 유지를 위해 같은 비율로 약 5 천억 원의 추가 출자를 해야 할지, 아니면 비슷한 금액을 대출 형태로 지원해야 할지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정유섭 한국당 의원은 엥글 사장이 지난달 9일 기재부, 산업부, 금융위 측과 차례로 만나 ‘한국GM 회생을 위한 자구안과 정부지원 요청’ 검토를 제안한 바 있다고 밝혔다.
당시 GM 측은 정부에 담보제공, 증자참여, 재정지원, 인센티브 등 4가지를 지원해달라고 요구했다고 정 의원은 전했다.
정 의원이 밝힌 GM의 정부지원 요청안은 △이달 만기인 대출금 5억8천만 달러에 대한 한국GM 측 담보제공 △GM 본사 차입금 27억 달러에 대한 출자전환 시 지분비율만큼 산은 참여 △ 시설투자 등 신규투자계획 약 28억 달러에 대해 지분비율만큼 산은 참여 △ 투자계획에 대한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 등으로 세제혜택과 현금지원 등이다.
또 GM 측은 자구안을 내세우며 △ 28억 달러의 시설투자 △ 27억 달러의 본사 차입금 자산으로 전환 △ 군산이나 보령, 창원공장 등의 구조조정 등을 제시했다.
▲백운규 산자부 장관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보고받고 있다. 왼쪽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사진=연합) |
21일 정부부처와 국회에 따르면 GM이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에 다각도로 회동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GM은 신차 배정 등을 이유로 이달 안에는 정부가 입장을 표명해주기를 원하고 있어 조만간 본격적인 협상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앞서 앵글 사장은 지난 20일 국회 홍영표 환경노동위원장과 만난 자리에서 부평공장에 신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하나를 배정해 2년 안에 생산에 들어가고, 창원공장에서는 경차 스파크를 대신할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 신형 모델 하나를 배정하는 신차 구성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이와 관련 기재부 관계자는 "GM측과 만나야 할 것"이라며 "만나서 구체적인 지원요구안을 듣고, 그게 합당한지 차분하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자는 "실사가 먼저 필요하고, 이를 전제로 한 GM 측의 안이 나오면 요구안이 합당한지, 다른 주주나 국민, 이해관계자를 설득할 합당한 근거가 있는지 판단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실사하려면 시간이 걸릴 텐데, (GM측이) 이달 말이라는 시한에 왜 집착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이번 만남은 워밍업 격에 불과하다"며 말을 아꼈다.
정부가 GM과 만나는 것에 대해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기존의 불투명했던 경영개선, 앞으로 장기 투자에 대한 플랜과 고용의 안정성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백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긴급현안 질의답변에서 "우리 정부가 GM을 살려야 한다는 생각은 있는 것이냐"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궁극적으로는 그렇지만 필수 조건이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또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이 배리 엥글 사장의 면담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일정 협의를 하고 있다"며 "GM이 향후 실질적인 숫자를 갖고 오지 않기 때문에 만나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생각을 해봐야 할 것도 있다"고 이 같은 조건을 제시했다.
이어 백 장관은 GM의 자구책에 대해 "어느 정도는 제시한 것이 있다"면서 "그러나 그 이전에 투명하고 객관적인 실사가 우선이라고 보고 있다"고 이 같은 조건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해외 기업 경영진과 만나 어려움을 들을 수 있지만 도와주는 것은 규정 내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백 장관은 "높은 매출 원가와 차입에 대한 이자 문제, 그리고 불합리한 GM 본사에 대한 업무 지원비 등 여러 가지 경영의 불투명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새로운 투자에 앞서 그간의 모든 것을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먼저 실사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이 정부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우리정부는 2대 주주 산업은행(지분율 17%)도 지분율 유지를 위해 같은 비율로 약 5 천억 원의 추가 출자를 해야 할지, 아니면 비슷한 금액을 대출 형태로 지원해야 할지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정유섭 한국당 의원은 엥글 사장이 지난달 9일 기재부, 산업부, 금융위 측과 차례로 만나 ‘한국GM 회생을 위한 자구안과 정부지원 요청’ 검토를 제안한 바 있다고 밝혔다.
당시 GM 측은 정부에 담보제공, 증자참여, 재정지원, 인센티브 등 4가지를 지원해달라고 요구했다고 정 의원은 전했다.
정 의원이 밝힌 GM의 정부지원 요청안은 △이달 만기인 대출금 5억8천만 달러에 대한 한국GM 측 담보제공 △GM 본사 차입금 27억 달러에 대한 출자전환 시 지분비율만큼 산은 참여 △ 시설투자 등 신규투자계획 약 28억 달러에 대해 지분비율만큼 산은 참여 △ 투자계획에 대한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 등으로 세제혜택과 현금지원 등이다.
또 GM 측은 자구안을 내세우며 △ 28억 달러의 시설투자 △ 27억 달러의 본사 차입금 자산으로 전환 △ 군산이나 보령, 창원공장 등의 구조조정 등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