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여헌우 기자

yes@ekn.kr

여헌우 기자기자 기사모음




‘무소불위’ 현대차 노조···광주車공장·임단협 물 건너가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8.06.20 15:26
PYH2018050312800005700_P4

▲지난달 3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노사가 2018년 임단협 상견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에너지경제신문=여헌우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가 무소불위의 태도로 사측을 압박하면서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 공장 건설 여부와 올해 임단협 교섭이 안갯속으로 들어갔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광주시가 추진 중인 완성차 위탁 생산 공장 설립은 현대차 노조의 반대 탓에 잠정 중단됐다. 노조가 어깃장을 놓으면서 지난 19일 진행될 예정이었던 공장 투자 협약식도 무기한 연기됐다.

현대차 노조는 보도자료를 통해 "노조의 반대에도 사측이 광주형 위탁공장에 투자하는 것은 올해 임금협상에서 사측이 선전포고한 것"이라며 "사측이 협약서에 사인하면 즉각 고소·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사측이 내년부터 울산공장에서 양산 예정인 신차나 다른 차량 물량 일부를 제3자인 광주형 위탁공장에 투자해 회사에 손해를 끼치는 것은 업무상 배임이자 신의성실 원칙에 위반한다"며 "단체협약상 신차종 개발 생산을 외주줄 때도 노사공동 심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시장에서는 현대차 노조가 이처럼 강경한 태도로 나서면서 광주시가 투자 협약식을 연기하게 된 것으로 보고 있다. 당초 광주시와 현대차는 이달 안에 투자계획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었지만 노조의 목소리가 커지자 현대차 노무 담당자들이 협상 중단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형 일자리는 노사민정 타협을 통해 임금을 기존의 절반으로 줄이는 대신 일자리를 늘리자는 취지로 진행되는 정책이다. 광주시는 신규 자동차 생산공장 신설 사업을 이 형태로 추진하고 현대차가 참여 의향서를 제출해 협약을 앞둔 상태다.

현대차 노조가 광주 완성차 공장 관련 투쟁을 예고하면서 올해 임단협 교섭에도 먹구름이 낄 전망이다. 노사는 19~20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임단협 교섭을 진행했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기본급 대비 5.3%(11만 6276원) 임금 인상, 성과급 순이익의 30%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전 직군 실제 노동시간 단축, 수당 간소화와 임금체계 개선, 해고자 원직복직, 고소고발·손배가압류 철회, 조건없는 정년 60세 보장 등도 제안했다.

사측은 이 같은 노조의 주장을 사실상 수용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환율 문제로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반토막나는 등 여력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 분할합병을 골자로 한 그룹 지배구조 개편안도 무산돼 부담이 크다. 미국·중국 등 주요 시장 내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는 점도 불안 요인이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해 기본급 5만 8000원 인상을 골자로 협상을 마무리하는 데 큰 진통을 겪었다. 창사 이래 최초로 임단협 교섭이 해를 넘겨서 마무리됐다. 노조는 이 과정에서 총 24차례 파업을 벌였다. 7만 6900여대에 달하는 차량 생산에 차질이 생겨 1조 6200억 원 가량의 손실이 났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한국 자동차 공장들이 고질적인 고비용 저효율의 늪에 빠진 가운데 현대차 노조는 ‘반값연봉’의 광주 공장 설립에 훼방을 놓으며 자신들의 임금은 무제한 올리려고 하고 있다"며 "라인이 하나만 멈춰도 전체 생산에 차질이 생기는 자동차 공장의 특징을 악용, 파업을 무기로 밥그릇만 챙기고 있는 형국"이라고 꼬집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