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조아라 기자

aracho@ekn.kr

조아라 기자기자 기사모음




"은행 명단 공개하라"...이자조작 소식에 국민청원 잇따라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8.06.22 09:13
청와대 국민청원

▲21일 금융감독원의 은행권 이자 조작 발표 소식에 청와대 국민청원에 항의글이 올라오고 있다.(이미지=청와대 홈페이지)


[에너지경제신문 조아라 기자] 은행들이 고객을 상대를 이자를 조작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청와대 국민청원에 이를 엄벌해달라는 게시글이 연달아 올라오는 등 국민적 공분이 커지고 있다.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시중은행들의 대출 사기사건‘ ‘은행이자조작가담자 엄벌 및 향후 대책 요구’ ‘금감위와 은행들을 엄히 다스려주세요’ ‘고의로 이자를 더 받아낸 은행을 공개해주세요’ 등의 제목의 글이 올라오고 있다.

한 청원자는 "은행 대출이자 갚기도 빠듯한 세상에 불쌍한 서민들에게 이자를 더 받으려고 편법을 동원해서 서민들에게 바가지를 씌우고 있다"며 "추악하고 더러운 은행을 이번에 꼭 혼내달라"고 울분을 표했다.

또 다른 청원자는 "조직폭력배 사채이자 받는 것과 뭐가 다른가"라며 "은행 책임자 엄벌 요구와 향후 방지대책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뿐만 아니라 청원 게시판에는 "금융감독원과 은행들은 서로 결탁하여 서민 창업 대출에 대해서는 너무도 고자세에 좀처럼 대출문을 열지 않는다"며 "현 정부에 정면 도전이라도 하듯 서민 경제를 모르쇠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불만을 보였다.

이어 "금융감독원에서 조사한 고의로 이자를 더 받아낸 은행과 내용을 공개해주시길 바란다"는 글도 있었다.

앞서 금감원은 KB국민·신한·우리·KEB하나·SC제일·씨티·NH농협·기업·부산은행 등 시중은행 9곳을 대상으로 대출금리 산청체계를 점검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금감원 발표에 따르면 고객 정보를 조작하는 등의 방법으로 부당하게 높은 이자를 받은 사례가 적발됐다. 뿐만 아니라 고객의 금리인하요구권이나 우대금리를 제대로 운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