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박성준 기자기자 기사모음




러프체인, On-Chain 데이터 수집형 LoRa 무선 데이터 수집기 출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8.08.20 15:06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IoT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러프체인이 6개월에 걸친R&D와 테스트 끝에 On-Chain 데이터 수집을 지원하는 최초의 LoRa 무선 데이터 수집기인 RWTi1000의 출시를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RWTi1000은 LoRa 확산 스펙트럼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무선 데이터 전송 단말기로, 장거리와 저비용을 실현하였을 뿐 아니라 매우 민감하고 간섭에 강하며 신뢰도 높은 소비 데이터 전송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해당 단말기는 양방향 데이터 전송 뿐 아니라, 비즈니스 시나리오가 존재하는 IoT값 데이터에 대한 On-Chain 데이터 수집도 지원함으로써, 블록체인과 IoT 의 결합을 실제로 가능하게 한다.

▲러프의 LoRA 무선 수집기의 제품 상세


이 제품은 복잡한 배선, 비싸고 긴 구현 주기와 같이 전통적인 유선 네트워킹에서 IoT 데이터에 액세스할 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비즈니스 시나리오의 핵심 결제 및 데이터를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전송함으로써 데이터 체인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블록체인의 안정적인 순환과 교환을 보장한다.

▲태양광 발전소에 적용된 러프 LoRa 무선 수집기의 기술 구조



태양광 발전소 외에도, 러프의 LoRa 무선 수집기는 스마트 온실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구성된 지능형 농업에도 적용되었다. 수집기를 온실의 전기 캐비닛에 연결하면, 대기 온도, 습도, 토양 산성도, 일조량 등의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 데이터들은 게이트웨이 단계에서 균일하게 전송되며, 데이터는 게이트웨이에서 로컬 에지 컴퓨팅을 사용하여 러프 SDK를 통해 러프의 퍼블릭 체인에 추가된다. 이는 태양광 발전소와 동일한 데이터 체인 프로세스다.

▲지능형 농업에 적용된 러프 LoRa 무선 수집기의 기술 구조


고객의 입장에서는 러프의 LoRa 무선 수집기를 통해 프로젝트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기존 솔루션과 달리 배선이 필요 없고 사용방법이 간편하고 설치부터 시 운전, 작동 및 유지보수가 상대적으로 쉬우며 또한, 네트워크 수준에서 러프의 LoRa 무선 수집기는 안정성을 높이고 데이터 수집과 전송의 일관성을 보장하며 블록체인 추가 직전의 중요한 결제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

러프 LoRa 무선 수집기는 이미 대량 생산에 들어갔으며, 빠른 시일 내에 스마트 빌딩, WitPark, 공유 충전소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기존 고객들에게 블록체인 기술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실용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