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김민준 기자

minjun21@ekn.kr

김민준 기자기자 기사모음




ESS 잇단 화재에 놀란 정부 뒤늦게 안전관리 강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8.08.21 12:21

배터리 표준·인증 개정…배터리 제어시스템 시험항목 강화


ESS 화재

▲지난 6월 전북 군산시 오식도동 한 태양광발전시설 에너지저장시스템(ESS)에서 불이 나 소방대원이 진화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 김민준 기자] 최근 에너지저장장치(ESS)에서 잇따라 화재가 발생하면서 정부가 배터리에 대한 표준·인증을 개정하기로 했다. 또 배터리 제어 시스템(BMS)에 대한 안전성 시험항목을 강화하고, ESS 시스템 안전성 강화를 위해 PCS(전력변환장치)에 대한 표준·인증도 개정하기로 했다.

21일 ESS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1년간 발생한 ESS의 화재 폭발 사고는 7건이다. 고창ㆍ경산(변전소), 영암ㆍ거창(풍력발전소), 군산ㆍ해남(태양광발전소), 세종아세아제지(피크제어용)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특히 올해 5월 이후에만 6건의 화재 사고가 발생했다. 이는 이상고온 현상으로 인한 BMS 오류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문제는 올해와 같은 이상고온 현상이 지속될 경우 ESS 화재가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ESS 화재에 대한 심각성이 커지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안전공사, 전지협회, 스마트그리드협회, 전기기술인협회, 배터리 제조사, 소방청 등과 협조해 배터리 표준·인증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ESS 화재가 이상고온 현상으로 인한 BMS 오류가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BMS 오류가 발생하면 시스템 전원이 차단되는 기능을 추가하는 등 BMS 안전성 시험항목을 강화해 안전성이 낮은 배터리 제품의 시장 진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또 배터리 표준·인증 개정안을 오는 10월까지 완료하고, 이달 내로 ‘제조사 권장 기준’을 마련해 제조사에 배포할 계획이다. 이미 설치·운영 중인 제품에 대해서는 삼성SDI, LG화학 등 배터리 제조사가 9월부터 순차적으로 배터리 제어 시스템에 대한 AS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ESS 사업장 전체 안전관리자 대상으로 화재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다음달까지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해 ‘안전관리자 ESS 점검 매뉴얼’을 마련해 배포할 계획이다. PCS는 이번 ESS 화재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ESS 시스템 안전성 강화를 위해 PCS 표준·인증 개정도 추진된다.

ESS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으로 ESS가 올해 상반기에만 증가한 1.8GWh가 보급됐다. 이는 지난 6년간 총 보급량(1.1GWh)을 훨씬 상회하는 수준"이라며 "ESS가 급격히 보급되면서 안전성 기준에 미달한 제품이 들어오기도 한다. 안전성 기준을 대폭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 여름같은 더위에서 ESS에 화재가 발생한다면 문제가 심각해진다"며 "전면적인 ESS 설비 실태 조사를 통해 추가적인 ESS 화재 사고가 발생하기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