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여헌우 기자

yes@ekn.kr

여헌우 기자기자 기사모음




[여헌우의 車스토리] 전기차 충전소 확대 ‘질보다 양’ 피해야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8.10.20 09:43

▲(사진=에너지경제신문)



[에너지경제신문=여헌우 기자] # 국내 전기자동차 시장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현대차 코나 EV, 기아차 니로 EV 등 완충 시 400km 가량을 달리는 신모델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충전 인프라도 확대되고 있죠.

크고 작은 문제들도 해결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각 지자체는 전기차 충전을 방해하는 행위를 할 경우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입니다. 환경부는 회원카드 1장으로 전국의 민·관 전기차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소비자들의 인식도 많이 바뀐 듯합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배출가스가 없는 전기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운전자들이 많아졌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전언입니다.

# 100년 넘게 진화한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기차의 역사는 아직 짧습니다. 내연기관차 대비 상품성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데요. 가장 큰 단점은 충전 인프라가 많지 않고, 완충을 위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반면 휘발유·경유를 넣을 주유소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죠. 시간도 5분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전기차 시장 활성화의 첫 걸음으로 ‘인프라 확충’이 꼽히는 이유입니다. 사업자는 물론 우리 정부도 이와 관련 공을 꽤나 들였습니다. 현재 국내에 설치된 공용 충전시설은 6000여개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각종 완속충전기 등을 합산할 경우 2만여개가 준비된 것으로 추산됩니다.

# 문제는 양보다는 질입니다. 환경부가 운영하는 전기차 급속충전기 1231대 중 78대(6.3%)는 사용 불가 상태인 것으로 최근 조사됐습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의원은 지난 5일 발표한 자료죠. 사용 불가 충전기 중 일주일 이상 방치된 충전기는 52대(66%)에 달했습니다. 한 달 이상 방치된 충전기도 36대(46%)였고요.

관리 상태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현재 전기차 충전은 통상적으로 50~100kW급을 급속, 그 이하는 완속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코나 EV 64kWh 모델의 경우 100kW 충전기로는 54분만에 80%까지 배터리를 채울 수 있지만, 7kW 충전기로는 100%까지 9시간 35분이 필요합니다. 완속충전기는 가정용이 아니고는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는 셈입니다.

# 상황이 이렇자 충전기 제작 업체 사이에서는 정부와 지자체가 ‘인프라 확대’에 눈이 멀어 우를 범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충전 규격은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충전소만 늘리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주장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50kW급 급속충전기도 조금만 지나면 효율성이 크게 떨어질 것"이라며 "몇 년 뒤에 모두 교체해야 할 충전소를 세금을 들여 짓고 있는 인상이 강하다"고 일침했습니다.

시그넷이브이 등 많은 충전기 제작 업체들이 300~500kW급 급속충전기 기술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국내 시장에서는 가격 경쟁력이 떨어져 수출 위주로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하네요.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전기차 충전소 확대 정책에는 ‘양보다 질’이 중요해 보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