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서예온 기자기자 기사모음




11번가 "올해의 검색어는 롱패딩· 아이폰XS·위닝발키리"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8.12.20 09:56
제목 없음

▲<사진=11번가 제공>

[에너지경제신문 서예온 기자] 11번가는 올해(1월 1일~12월 11일) 누적 검색데이터 및 판매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인기 검색어(월평균 클릭 성장률 3배 이상인 키워드 검색 결과 클릭 순위)는 롱패딩, 아이폰XS, 위닝발키리 등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11번가에 따르면 올해 역시 ‘롱패딩’이 강세를 보인 가운데 ‘디스커버리 롱패딩(3위)’, ‘아디다스 롱패딩(8위)’, ‘뉴발란스 롱패딩(12위)’ 등 스포츠 브랜드 롱패딩이 인기를 끌었다.

국내 정식출시 몇 달 전부터 주목을 받은 ‘아이폰XS’는 4위, 지난 8월 흥행돌풍을 일으킨 ‘몬스터헌터: 월드’ PC버전은 8월부터 몇 주간 인기검색어 상위에 오르며 전체 19위에 올랐다. 20위에 오른 인기 액션게임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는 9월 중순부터 11번가 인기검색어 순위 상위에 올라 주목을 받았다.

올해 남아 최고 인기장난감으로 떠오른 베이블레이드 버스트의 ‘위닝발키리’(5위), ‘가이스트 파브닐’(14위) 모델, 하반기 인기 애니메이션인 ‘요괴메카드’(9위) 등 완구 제품 및 최근 소셜네크워크서비스(SNS)에서 인기 상품으로 떠오른 귀 움직이는 ‘토끼모자’(15위)도 상위에 올랐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들은 주로 블루투스 이어폰, 노트북 등을 구매했다. 특히 1020대 남성들은 ‘에어팟’을 많이 찾았다. 10대 남성은 ‘트와이스’, 20대 남성은 ‘닭가슴살’과 같은 다이어트 관련 상품, 60대 남성은 ‘브라질너트’와 같은 건강식품을 검색했다. 여성들은 패션의류와 생필품을 많이 검색했는데, 20대 여성들은 ‘에이인’ ‘업타운홀릭’ ‘임블리’ ‘사뿐’ 등 소호브랜드, 40대~50대 여성들은 ‘쌀20kg’ ‘생리대’ ‘커피믹스’ ‘생수’ 등 생활필수품을 주로 검색했다.

올해 최고 인기상품은 ‘LG 디오스 냉장고’(결제거래액 기준)과 ‘마스크팩’(결제수량 기준)이었다. 기간 동안 ‘LG 트롬 세탁기’(9위)도 구매 순위 상위에 오르는 등 주로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던 금액대 높은 대형가전을 온라인에서도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결제수량 기준) 1위는 ‘네이처바이 마스크 팩’이었다. 이어 ‘닭가슴살(2위)’과 ‘사과즙’(6위) 등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고, ‘롯데리아 버거세트 교환권’(4위), ‘아웃백 할인권’(7위), ‘디지털 사진인화 이용권’(8위) 등 다양한 무형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일년 중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결제한 날(결제건수 기준)은 11번가의 연중 최대 쇼핑행사인 ‘11월 11일’(십일절)이었다. 이어 ‘7월 11일’(2위), ‘12월 11일’(3위), ‘1월 11일’(5위), ‘6월 11일’(6위), ‘9월 11일’(7위), ‘4월 11일’(8위), ‘10월 11일’(9위) 등 매월 11일에도 많은 결제가 이뤄졌다. 회사 측은 매달 11일마다 T멤버십 이용 고객들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한 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들이 하루 중 가장 많은 결제를 하는 시간대(결제건수 기준)는 ‘밤 11시’였다. 밤 11시에는 시간당 평균 결제건수보다 1.6배 많은 결제가 이뤄졌다.

이밖에 올해에는 인기 카테고리가 소폭 변화했다. 결제건수 상위 10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반복구매형 가공식품인 ‘커피·생수·음료’가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차지했고 ‘E쿠폰·상품권’은 한 계단 높아진 2위에 올랐다. 쌀이나 과일 같은 신선식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농산’이 8위에서 6위로, 건강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건강식품’도 4위까지 떠올랐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