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구동본 기자

dbkooi@ekn.kr

구동본 기자기자 기사모음




한국당 "산업부, 4개 공공기관장 사퇴압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9.01.22 14:06

▲22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김도읍 단장(가운데)이 발언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 구동본 기자] 자유한국당은 22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 4곳의 사장이 산업부 장·차관의 사퇴압박에 따라 일괄 사표를 냈다며 추가로 ‘블랙리스트’ 의혹을 제기했다.

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진상조사단’ 단장인 김도읍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무역보험공사·지역난방공사·에너지공단·광물자원공사 사장들이 사퇴를 종용받은 정황이 있다"면서 "운영지원과장이 장관과 차관의 하명을 받아 해당 실장·국장에게 분배해 사표를 받아온 구조였다"라고 말했다.

블랙리스트에 오른 공공기관장은 무역보험공사 문재도 전 사장, 지역난방공사 김경원 전 사장, 에너지공단 강남훈 전 사장, 광물자원공사 김영민 전 사장 등이다.

김 의원은 "재미있는 것은 산업부는 이들로부터 사표 제출을 받고 수리하는 타이밍을 잡고 있었다"면서 "이미 수사와 국정조사가 끝난 자원외교에 대해 작년 5월 29일 백운규 전 장관이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자 이를 빌미로 하루나 이틀 뒤 사표를 수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들의 사표는 각각 작년 6월 1일, 6월 4일, 5월 30일, 6월 1일 수리됐다"면서 "임기는 각각 1년 9개월, 1년 1개월, 1년 4개월, 6개월이 남아있었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추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백 전 장관과 이인호 전 차관, 운영지원과장과 혁신행정담당관을 추가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당은 "산업부 국장이 한국전력 자회사 4곳의 사장을 광화문에 모 호텔로 불러내 사표 제출을 종용했다"면서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처음 제기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