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사태’의 충격이 우리나라를 덮치고 1년이 지났다. 어찌된 일인지 곳곳에서 ‘제2의 한국지엠 사태’ 조짐이 보이고 있다. 현대·기아차 이익이 급감하고 부품업체들은 생계를 걱정하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지난해 12월 노조에 강성 집행부가 들어선 이후 임금을 올려달라며 ‘줄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프랑스 르노 본사는 노조가 파업을 계속할 경우 부산공장에 닛산 로그의 후속 물량을 줄 수 없다고 못 박았다. 르노삼성이 로그를 생산하지 못할 경우 최대 30% 가량의 인원을 감축해야할 것으로 추산된다. 부산 경제가 휘청일 수 있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고질적인 ‘고비용 저효율’ 구조 탓이라는 분석이다. 평균 연봉은 독일, 일본 등 경쟁국 대비 1000만~2000만 원 가량 높은데 생산 효율성은 10~20% 떨어진다. 신흥국과는 비교조차 힘들다. 급여는 두 배 넘게 받지만 생산성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원인은 모두가 알지만 해결책을 마련할 방법이 보이지 않는다. 효율성 개선을 위해서는 노사 합의가 가장 중요한데, 협상 과정에서 노조의 힘이 너무 막강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공장은 컨베이어 벨트가 돌아가며 차량을 만드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한 공정이 막히면 전체 생산 라인이 멈춰서야 하는 셈이다. 소수의 파업으로도 회사 전체를 쥐락펴락할 수 있다. 이 때문에 현대차는 지난 2017년 사업부와 조립라인이 시차를 두고 일을 중단하는 ‘신종 파업’을 펼치기도 했다.
작년 2월 한국지엠 사태는 예측 불가능한 상황 전개가 아니었다. 2017년 12월 배리 앵글 GM 사장이 한국을 찾았었고, 이듬해 2월 6일에는 메리 베라 회장이 글로벌 사업장 구조조정 가능성을 언급했다. 군산공장의 가동률은 크게 떨어져 있었고 강성으로 분류되는 한국지엠 노조는 수조 원대 적자가 쌓여도 성과급은 받아야겠다며 파업했다.
최근 국내 완성차 업계에 예측 가능한 위기가 또 몰려오고 있다.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개선하지 않으면 똑같은 현상이 매년 반복될지도 모른다. 한국지엠 사태를 ‘반면교사(反面敎師)’ 삼고 싶다면 당장 변해야 한다. 누가 잘못했는지를 따질 때가 아니다. 노조, 회사, 정부 모두가 혁신해야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