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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신문=송두리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한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전 회장과 아들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은 15일 오전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을 만나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겠다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수정 자구계획을 제출했다.
금호아시아나는 이날 금호산업 이사회 의결을 거쳐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지분 33.47%(6868만8063주)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현재 시장가격으로는 약 3000억원 규모다.
이날 이사회 결정에 따라 금호아시아나는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매각 주간사 선정,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 매각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산은은 금호아시아나 측이 제시한 수정 자구계획을 검토하기 위해 채권단 회의를 곧바로 진행할 계획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아직 회의 일정이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조속히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매각 방안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아시아나항공이 지분을 가진 계열사들을 통 매각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시아나항공 계열사로는 에어부산(44.17%) 아시아나IDT(76.25%), 아시아나에어포트(100%), 아시아나세이버(80%), 아시아나개발(100%), 에어서울(100%) 등이 있다. 금호산업이 가진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내놓으면 계열사들에 대한 경영권 프리미엄을 붙여 매각할 가능성이 커 전체 매각 가격은 1조원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호아시아나가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결정함에 따라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 요청한 5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받을 가능성이 커졌다. 아시아나항공은 당장 오는 25일 만기가 돌아오는 6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상환해야 한다. 아시아나 총 차입금은 지난해 말 기준 3조4400억원으로, 이 중 1년 안에 갚아야 할 단기차입금은 1조3200억원이다.
앞서 금호아시아나는 지난 10일 채권단에 박삼구 전 회장 영구퇴진, 박 전 회장 일가의 금호고속 지분에 담보 설정,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매각 등을 조건으로 5000억원의 자금수혈을 요청했으나 채권단은 "시장 신뢰를 회복하기 미흡하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했다.
아시아나항공이 매각되면 금호아시아나에는 건설회사인 금호산업과 금호고속, 금호리조트만 남게 된다. 그룹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아시아나항공이 매각되면 금호아시아나 매출은 3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들 수 있다.
금호아시아나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경영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방안을 고심해왔다"며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는 것이 그룹과 아시아나항공 모두에게 신장 신뢰를 확실히 회복하는 것이라 여겼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