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전지성 기자

jjs@ekn.kr

전지성 기자기자 기사모음




'수렁에 빠진 한전'...1분기 6천억대 영업손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9.05.14 16:20

매출도 2.9% 감소한 15조원
탈원전정책 이후 줄곧 적자행진
LNG발전 확대로 연료비 증가...요금개편 가능성↑

▲한국전력.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1분기에 6000억대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한전은 14일 2019년 1분기 잠정 연결기준 영업적자가 6299억원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역대 1분기 사상 최대 적자다. 지난해 1분기 1276억원의 영업손실보다 적자 폭이 5023억원 더 벌어지며 1분기 기준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매출액은 지난해 1분기 15조7060억원보다 2.9% 감소한 15조2484억원을 기록했다. 한국수력원자력과 5개 발전 자회사를 제외한 별도기준으로는 사정이 더 나쁘다. 1분기 무려 2조411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역시 1분기 사상 최대치다. 에너지전환, 탈원전 정책 추진에 따른 여파에서 여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거세질 전망이다. 탈원전 정책이 시작된 2017년 4분기 이후 지난해 3분기를 제외하고는 매번 적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한전 측은 "원전가동률이 지난 분기보다 늘었지만 봄철 미세먼지 영향으로 발전단가가 저렴한 석탄화력발전의 가동이 줄고 비싼 액화천연가스(LNG)가동이 늘어 민간발전사로부터의 전력구입비가 0.7조원(13.7%) 가량 늘어 적자폭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 겨울에는 큰 한파가 없었던 데다 평창 동계올림픽의 기저효과로 인한 판매량 감소로 전기판매수익이 0.3조원 감소한 것도 영업손실의 원인이 됐다"고 덧붙였다.

실제 올해 1분기 원전 이용률은 75.8%로 전년 동기(54.9%) 대비 20.9%p 올랐으나 과거 통상 원전 이용률인 80~85%에 달하던 것에 비하면 여전히 낮은 편이다. 

한전은 "한전의 실적 하락은 국제 연료가격의 상승이 크며 원전 이용률 하락은 원전 정비일수 증가 때문이지 에너지전환(‘탈원전’) 정책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 전기요금 개편 탄력 받나...TF ‘도매가격 연동제’ 연내 추진

▲(사진=연합)


다만 업계에서는 발전원 구성 변화에 따른 연료비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기요금은 오르지 않은 것이 적자의 근본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현재 발전단가가 비싼 신재생에너지와 LNG발전을 늘리는 정책을 고수할 경우 당장 적자를 만회할 방법은 결국 요금 정상화 밖에 없다는 것이다. 전력업계 관계자는 "요즘 미중 무역전쟁에 따라 국제유가가 급등하는 등 연료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며 "전기요금 개편 등의 조치가 없는 한 한전의 적자는 앞으로 더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종갑 사장도 취임이후 기회가 될 때마다 원가를 반영해 전기요금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사장은 "지난해 원가 이하로 판 전기가 4조7000억원 정도"라고 말했다.

현재 산업부와 한전은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전기요금제도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원가를 반영해 전기요금을 정상화해야 한다"며 "연말까지 전기요금에 도매가격 연동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정부와 논의 중이다.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반영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요금 도매가연동제는 석탄, LNG 등 연료 구입비용에 각종 정책비용까지 반영한 가격제다. 또한 주택용 누진제도 1단계 사용자에게 적용되는 할인 혜택을 폐지하고, 산업용은 경부하 요금을 조정해 요금을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전기요금 개편은 상반기에 에너지기본계획에서 마무리 짓고 이르면 하반기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