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7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오세영 기자

claudia@ekn.kr

오세영 기자기자 기사모음




靑 비서관 5명 확정…文 대통령 취임 3년 첫 인사 단행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9.05.17 21:43

법무비서관 김영식·중소벤처비서관 석종훈
여성가족비서관 홍승아·농해수비서관 박영범·균형인사비서관 권향엽
靑 "현장 경험 풍부, 정책 이해도 높은 자로 구성"

▲왼쪽부터 김영식 법무비서관(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 권향엽 균형인사비서관(더불어민주당 여성국장), 박영범 농해수비서관(지역농업네트워크 협동조합 연합회 회장), 홍승아 여성가족비서관(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정책운영위원) (사진=연합)


[에너지경제신문 오세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 취임 3년차에 첫 청와대 비서관 인사가 단행됐다.

문 대통령은 17일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비서관 5곳의 인사를 단행했다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법무비서관에 김영식 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중소벤처비서관에 다음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 사장을 역임한 석종훈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을 각각 임명했다.

또 여성가족비서관에 홍승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정책운영위원, 농해수비서관에 박영범 지역농업네트워크 협동조합 연합회 회장을 각각 발탁했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사퇴한 신미숙 균형인사비서관의 후임으로 권향엽 더불어민주당 여성국장이 자리를 이어간다.

고 대변인은 이번 인사에 대해 "현장 경험이 풍부하고 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들을 구성하고자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김영식 신임 법무비서관은 송원고와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40회 사법고시에 합격했다. 서울행정법원 판사와 인천지방법원 부장판사를 역임한 바 있다.

김 비서관은 전임인 김형연 전 법무비서관과 마찬가지로 진보성향 법관 모임인 ‘우리법연구회’ 출신이다.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은 대성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다음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 사장과 나무온 대표이사를 지냈다.

박영범 농해수비서관은 성수고와 서울대 농업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농업경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사단법인 국민농업포럼 이사, 농림축산식품부 농정개혁위원회 위원 등의 이력이 있다.

홍승아 여성가족비서관은 부산 혜화여고, 연세대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이화여대에서 여성학 석사학위, 연세대에서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가족평등사회연구실 실장과 공공일자리 전문위원회 위원으로도 활약했다. 

권향엽 균형인사비서관은 순천여고와 부산외대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이화여대에서 정책학 석사학위를 받은 뒤 같은 대학에서 정치외교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민주정책연구원 민주아카데미실 실장, 더불어민주당 디지털미디어국장 등을 역임했다.

청와대는 조만간 유민영 홍보기획비서관, 서호 통일정책비서관, 김봉준 인사비서관, 김혜애 기후환경비서관을 포함한 후속 비서관 인선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