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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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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 좌담회-①] "첫단추 잘 끼웠다...서두를 필요 없어"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9.06.30 16:38

본지 주최 ‘수소경제 성공을 위한 필요조건을 진단한다’ 좌담회 개최

활성화 로드맵 방향·타이밍 적절...수치 목표 지나치게 공격적 ‘우려’

“수소생산, 경제성·친환경성 둘 다 충족 어려워…적절한 조화를”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고 에너지경제신문이 주최한 ‘수소경제 성공을 위한 전문가 좌담회’가 지난달 28일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좌담회에 참석한 총 10인의 전문가들이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포즈를 취했다.


[에너지경제신문 공동취재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 지구적 과제를 떠안은 우리는 수소경제의 시작점에 서 있다. 수소경제는 에너지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변화와 산업구조의 혁신적 변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는 미래 한국의 청정에너지 사회 진입을 위한 필수 요소이며, 산업발전 및 국민 삶의 질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소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전략적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

에너지경제신문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지난달 28일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각계 전문가 10인을 초청, ‘수소경제 성공을 위한 필요조건을 진단’하는 전문가 좌담회를 마련했다. 이날 전문가들은 ▲수소경제 로드맵의 가능성과 현실성 평가 ▲경제적·환경적 수소생산방안 ▲수소인프라 구축 현황과 과제 및 안전관리 확보 방안 ▲수소수요 확대방안(연료전지, 수소전기차) ▲수소시대 준비를 위한 자세와 노력 등 총 다섯 가지 주제로 토론을 이어갔다.

좌담회에는 ▲최연우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신산업과장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석유정책연구팀장 ▲박진남 경일대 신재생에너지과 교수 ▲양태현 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강승규 한국가스안전공사 책임연구원 ▲유영성 전력연구원 수석 ▲이동휘 한국수소산업협회 상근부회장 ▲홍석주 한국가스공사 신성장사업 처장이 패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좌장은 황진택 제주대 교수(전 에기평 원장)가 맡았다. 토론에 앞서 김민수 서울대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수소경제 성공을 필요요건’에 대해 분석했다.

에너지경제신문은 전문가 10인이 전하는 수소경제 성공을 위한 필요요건을 이틀에 걸쳐 지면을 통해 지상 중계한다./편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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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담회 좌장을 맡은 황진택 제주대 교수.

◇ 주제 1. 수소경제 로드맵의 가능성과 현실성 평가

▶좌장 :우리가 제대로 문제점을 드러내고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 수소경제 로드맵이 탄생 배경에 대해 최연우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신산업과장부터 말씀해 달라.

최연우= 이 자리에서 로드맵 작성에 참석 안 했던 사람은 저밖에 없다. 지난 1월 17일 울산에 대통령이 방문해 비전 선포를 했다. 100여 일 동안 80명 정도 에너지전문가와 수소경제 전문가가 치열한 토론을 거쳤다. 내용은 3가지로 크게 구성된다. 생산과 저장·운송, 활용 분야이다. 또한 준비기와 확산기, 선도기로 나누어 로드맵을 짰다. 2022년과 2030년, 2040년까지 비전을 대략적으로 제시했다.

배경에는 참여정부 때 제시한 수소분야 비전이 있었다. 당시에도 생산부문 계획이 있긴 했지만, 연구개발(R&D) 위주 비전이었다. 15년 정도 지난 후 관련 R&D가 일부 결실을 맺고 자동차 등이 상용화됐다. 점차 시장이 나오는(생성되는) 시점에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나온 것이다.

국외적으로는 2014년 일본 아베 총리가 수소사회를 선포했다. 기존 석유화학 등 강점을 바탕으로 공격적으로 호주와 협상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우리나라도 2005년 계획이 점점 무르익어가는 상황에서 시장 주도권을 뺏기면 안 되겠다는 관점에서 로드맵이 나왔다.

최근 수소와 관련해 G20 에너지장관회의 등 모든 나라가 수소에 대한 이해관계를 따졌을 때 모든 국가에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움직였다. 전 세계가 수소경제에 시동을 걸었다. 특히 모든 에너지원에서 수소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그 동안 기존 에너지원이 주목받을 때 다른 에너지원의 견제가 있었지만, 수소는 석탄과 가스, 석유에서 다 추출할 수 있어 모든 에너지원과의 이해관계와 다 맞아떨어진다. 이러한 이유에서 점차 수소경제로 가고자 하는 단계를 맞이했다는 국제적 배경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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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이 탄생하기까지의 과정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최연우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신산업과장.

좌장: 로드맵이나 비전, 기본계획이라는 단어는 모두에게 익숙하다. 과거 태양광과 풍력 등 로드맵과 비교했을 때 수소 로드맵은 국가 경제를 위해 현실적으로 적합한 시기에 제대로 나온 것이 맞는지 궁금하다.

박진남 : 방향과 타이밍은 적절했다. 우려되는 것은 수치적 목표가 굉장히 공격적이다. 빨리 가려고 서두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양태현 : 정부가 명확한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 수소경제를 추진하기 위한 첫 단추를 잘 끼웠다고 평가한다. 로드맵 성공가능성이 현실적인가에 대해 평가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 로드맵 숫자 달성이 성공 기준일까. 모든 계획은 변할 수 있다. 그 시점에 실현 가능하고 정부 의지가 반영된 숫자를 내놓는 것이다. 현실이 바뀌거나 진행상황이 변하면 달라질 수 있지만, 실패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좌장 : 로드맵은 찬성론자와 반대론자 양쪽에 보여주는 계획서이다. 하명된 목표에 따라 만든 것인가, 아니면 방향이 어렴풋이 주어지고 관계자들이 치고받는 과정에서 검증해 만들어진 것인가.

김민수 : 최종적으로 보게 되면 100만대 누적보급 등의 말이 나오는데 목표 해가 2040년이다. 중국도 30년 기준으로 대수를 제시하는데, 우리나라는 2040년이라는 숫자가 나와 놀랐다. 너무 멀다는 느낌이다.

박진남 "자급자족은 무모…해외수입 유리한 고지 선점을"
김재경 "탄소포집 저장공간 외국서 확보 방안 고려해야"
유영성 "한전, 출력제한 대비해 P2G 활용 기술개발 박차"
홍석주 "소비자에 저렴한 공급 중요…유통단계 줄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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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남 경일대 신재생에너지학과 교수.


◇ 주제 2. 경제적 친환경적 수소생산 방안은?

▶좌장 : 수소차를 타봤다. 세종시 안에도 수소충전소를 만들기로 했지만 못했다. 연료전지사업도 10년 이상 계속해왔는데 이제야 겨우 결실을 보는 기업들이 있다. 현실을 정확히 보면서 접근했으면 좋겠다. 경제적 친환경 수소생산방안에 대해 모두 고민을 많이 했을 것이다. 현재 로드맵에서 경제적 수소생산방안에 대해 이야기해봤으면 좋겠다. 경제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지연될 수밖에 없다.

박진남 : 잉여수소와 부생수소라는 말은 다르다는 점을 확실히 짚고 넘어가고 싶다. 정유공장은 보통 수소를 사용 목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딱 맞는 양보다 조금 넘치게 만든다. 이를 잉여수소라고 부른다. 석유화학공장에 가면 수소가 엄청나게 많이 나온다. 이는 판매할 수 있을 정도이고 이것이 진정한 의미의 부생수소이다. 현재는 수요가 정해져 있어 부생수소 판매가 제대로 이어지지 않는다.

경제적 친환경 수소생산은 국내에서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둘 중 하나는 충족되지만 두개 다 할 수는 없다. 경제성을 따지면 개질수소가 제일 좋다. 하지만 추출수소는 이산화탄소가 발생해 친환경에 저해된다. 친환경성을 맞출 수 있는 것은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수소가 있는데 경제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한 가지 방법으로 이 둘을 다 충족하려 하기보다, 국가 차원에서 필요로 하는 수소 양과 탄소 배출저감 목표치를 고려하고, 주어진 예산 현황 등을 고려해 추출수소와 수전해수소 비율을 최적화해야 한다.

지금은 초창기이지만 원자력을 이용한 수소라면 경제성과 친환경을 갖출 수 있다. 하지만 원자력이라는 부담이 있고 기술도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이것이 가능하면 에너지 안보에도 메리트가 있을 것이다.

로드맵에 해외수입 부분도 있다. 에너지안보 측면에서 우리가 생산하는 게 제일 좋지만, 일본의 경우를 봐도 자급자족은 무모하다. 어느 정도 규모의 물량이 필요하면 수입이 가장 이상적이다. 우리나라는 신재생에너지 여건이 좋지 않아 수전해 생산을 해도 수지타산 맞추기가 쉽지 않다. 호주 등은 여건이 좋아 재생에너지로 수전해수소를 싸게 생산할 수 있다. 이를 수입하면 우리나라에 궁극적 도움이 될 것이다. 호주는 우리나라를 시장으로 보고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다. 일본이 이미 하고 있는데 우리도 뒤쳐지지 않게 유리한 고지를 선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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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석주 한국가스공사 신성장사업처장.

홍석주 : 친환경 수소생산방안이라지만 소비자에게 저렴한 수소 공급을 위해서는 생산뿐만 아니라 유통까지 포함해야 한다. 현재는 부생가스를 갖고 트레일러를 이용해 충전소에 공급하는 방안이 이뤄지고 있다. 유통부분의 코스트를 낮추는 게 필요하다. 개질수소, 수입수요까지 단계적으로 수소생산 단계가 넘어 갈 때 유통단계를 줄이는 게 중요하다.

가스공사는 하이넷의 최대 주주이다. 처음 17개사가 참여했다가 13개사로 줄어들었는데, 최종적 10개 회사가 출발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경제성을 따지면 사업이 어렵다. 정부 정책이나 미래를 보고 (사업자들이) 들어왔다는 점에서 고맙다. 유통과정이 맹점이다. 유통관리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효율적으로 공급 가능할 것이라 본다.

김재경 : 탄소포집기술이 문제되는 부분이 저장할 만한 곳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공간이 있는 국가에서는 이를 비즈니스로 본다. 아람코 같은 경우에는 유전 내에 압력을 넣으면 원유가 나온다는 장점이 있다. 이산화탄소 발생국에서 돈을 받고 이를 이 공간에 집어넣는 사업을 염두에 두고 있다. 노르웨이 앞바다에도 탄소포집·저장(CCS)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 2023년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북해 발트해 연안 모든 국가들이 수소 연계 탄소포집 비즈니스를 도모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초기단계에는 천연가스를 추출해서 수소를 공급하는 게 주가 되겠지만, 나중에는 CCS와 연계해 우리나라뿐 아니라 외국에 보내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 ‘그린수소’뿐 아니라 ‘블루수소’도 각광받을 수 있는 것이다.

홍석주 : 지질분야 CO2를 다시 넣을 만한 국내 지층을 찾을 수 없느냐는 논의가 있었으나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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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석유정책연구팀장.

유영성 : 한전에서 친환경적으로 수소를 만드는 것은 현재 불가능하다. 한전에서 봤을 땐 유럽의 경우 재생에너지가 30% 이상 계통에 들어오게 되면 계통을 안정화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를 출력제약(Curtailment)이라고 한다.

독일 같은 경우는 30곳의 사이트에서 P2G라는 시스템을 이용해서 수소로 전환해 그 수소를 저장했다가 이용하는 식으로 한다. 독일 방식을 그대로 적용한다는 건 우리나라 실정에 안 맞긴 하다. 그러나 P2G 같은 기술은 준비해야 된다고 본다. 한전은 제주에서 출력제약 일어나고 있다고 본다. 제주도나 전라도 등에서는 재생에너지가 수요지와 먼 곳에 떨어져 있다.

사실 쓸모없는 에너지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계통에 연결됐지만 사실 안 쓰는 게 전라도도 5기가와트(GW) 정도로 계산된다. 그런 에너지원 버릴 순 없지 않은가. ESS를 이용해 담을 순 있는데 화재가 자주 난다.

그 다음은 현실적으로 수소밖에 안 남는다. 수소는 현재 툴에선 경제성은 불리하긴 하다. 재생에너지 3020 계획에 따라 보급하면 2030년에는 본격적으로 출력제약을 시켜야 될 상황이 온다. 그럴 때 에너지를 저장해서 쓰기에 수소에너지가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한전도 준비하고 있다. 그래봤자 만들어진 수소는 몇 만톤 이하 수준이다. 수소를 본격적으로 만들 때에는 개질해서 만드는 게 제일 경제성이 있다. 단 CO2를 처리하는 문제는 아직도 남아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생에너지로 수소를 만드는 것은 메리트가 있다. 그래서 양면성이 있다. 한전은 효과적으로 전기분해해서 수소를 만드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 기술개발을 하고 있다. 경제성이 나쁘지 않은 기술이기 때문에 P2G 기술도 꼭 개발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좌장 : 몽골에서 아시아 슈퍼그리드하는 것이나 일본이 호주에서 들여오겠다는 것 모두 출력제약이다. 액화천연가스(LNG) 개질추출이 가장 경제적이라고 하는데, 타 에너지와 비교해 경쟁력은 어떠한가.

양태현 : 전제조건이 명확해야 한다. 첫 번째로 비교할 수 있는 척도는 kg당 얼마에 생산할 수 있느냐이다. 그런데 국가마다 전기요금도 다 다르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경우 천연가스는 웬만하면 4000원 이하가 돼야 한다. 하지만 감가상각비가 들어가거나 운전비·인건비 등이 들어가느냐에 따라 복잡해진다.

강승규 "사고대비 기준 미비…안전 강화 법안 신설 추진"
양태현 "강릉사고를 기회로…규제만큼 데이터 의무화 중요"
이동휘 "日은 안전 최우선…국내 충전소는 관리인 교육 전무"
최연우 "연내 충전소 80개로 확대…관련 입법 조치 서둘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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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성 전력연구원 수석연구원.


▶좌장 : 액화천연가스(LNG) 등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개질 생산의 경제성에 관해 이야기 해 보자. 차라리 LNG를 직접 연소하는 게 낫다는 얘기가 많이 나온다.

박진남 : 국가마다 전기 요금도 다르지만, 시스템 구축 감가상각비와 운전비·인건비가 비슷하다고 치고 연료비와 공정운전비용만 생각하면 2040년 수소가격 목표를 3000∼4000원으로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은 충분하다. 천연가스 개질추출이 장점이 많지만 이산화탄소 발생이 많다. 가장 쉬운 방법이 LNG 개질추출이다. LNG 개질추출은 ‘구원투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언제든지 수소발전이 여의치 않으면 LNG 발전으로 활용 가능하다.

홍석주 : 가스공사가 경제성 따져본 결과 디젤은 km당 99원, CNG는 65원으로 더 싸다. 수소를 8000원으로 봤을 때 km당 83원, 디젤보다 경제성이 있다. 2030년 수소가격을 8000원대에서 더 낮출 경우 경제성이 있다고 본다.

최연우 : 천연가스로 발전해 전기차에 활용하면 36% 정도이다. 천연가스 개질을 활용한 가스 활용 수소차도 이 정도 된다. 천연가스로 전기를 만들어 돌리는 것과 수소로 직접 돌리는 것의 효율이 비슷하다. 가스 운송 효율도 떨어지고 계통 효율도 떨어지고 연료전지 같은 경우 효율성도 다 다르며, 배터리 저장에서 날아가는 부분도 계산해봐야 한다.

박진남 : 친환경차에 연료전지를 넣거나 엔진을 넣는 것은 로드맵에서 별로 수치상으로 표시가 나지 않는다. 연료전지에 천연가스를 넣으면 수소가 나오는데 이를 수소 물량에 넣을 것이냐에 대해 논의했다. 현재는 이 부분이 집계돼 있다. 천연가스냐 수소냐는 로드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발전사업자가 결정할 문제다.

수소터빈으로 가면 몇 백 메가와트(MW) 대형발전이 된다. 여기에는 직접 수소가 들어간다. 연료전지가 분산발전 방식으로 가면 더 복잡해진다. 연료전지사업자들은 어느 쪽을 하든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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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휘 한국수소산업협회 상근부회장.

◇ 주제 3. 수소인프라 구축 현황과 과제 및 안전관리 확보 방안

▶좌장 : 경제성이 해결되면 그 다음에 비즈니스 가치사슬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 우리나라 수소경제 인프라 구축 현황과 로드맵이 내세우고 있는 가장 큰 과제인 안전관리에 관해 이야기해 달라. 지난달 강릉에서 사고가 있었다. 세종시에서도 충전소 만드는데 수소폭탄으로 오해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로 안전에 대한 인식제고와 국민을 안심시킬 수 있는 방법이 중요하다.

강승규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하고 왕성하게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예기치 않게 대형사고가 터지는 바람에 당혹스러워 하고 있었다. 일반인들이 수소를 접하는 용어 자체가 수소폭탄이나 이런 것에 익숙하기 때문에 수소가 굉장히 위험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수소가 가볍고 대기 중에 유출되면 바로 확산돼 안전상에서 유리한 것을 알고 있다.

해외에 수소 인프라가 많이 구축된 곳에 가보면 (전문가나 일반인들이) 수소가 위험하다고 인식하지 않는다. 유독 우리나라는 수소를 위험한 물질로 인식하는, 이처럼 인식도 안 좋은 상황에서 사고가 나서 민원전화가 많이 걸려왔다. 염려도 많이 하시고 안전대책과 관련해 많은 질의를 받았다. 우리가 이번에 사고가 난 것은 산업화된 기준 등이 정립된 단계가 아닌데다 기술이 미숙했기 때문이었다.

특히 (정확히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저압수소 관련 안전은 보강해야겠다는 인식을 갖고 있고 현재 법안도 국회에 올라가 있다. 법안을 신설해서 안전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향후에는 고압수소 뿐만 아니라 저압수소도 안전관리를 할 예정이다. 저희(가스안전공사)가 설명을 그렇게 드리는 와중에 수소충전소 사고가 또 다시 발생해서 난처하기도 했다. 이제껏 수소충전소에서는 화재나 폭발은 없었는데 애매한 시점에 사고가 발생했다.

국내는 해외에 비해 굉장히 보수적으로 (안전관리를) 해 와서 오히려 업계는 규제완화를 요구해 온 상황이었다. 안전 관련 부분에서는 면밀하게 검토 후 진행하고 있다. 고압은 안전 관련해 규제를 강화해서 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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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규 한국가스안전공사 책임연구원.

양태현 : 국제적으로도 수소 안전에 대해 요구가 많았다. 수소에 대한 축적된 데이터가 적다. 특히 우리나라는 축적된 데이터가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의무화돼야 한다. 규제도 중요하지만 이력관리도 그만큼 중요하다. 현재는 정부가 보조금을 줘서 수소 보급을 진행하는 상황인데 이력관리가 있어야 무슨 문제가 생겼는지 알 수 있다. 또 해외에 나가서도 목소리를 높일 수 있게 된다. 데이터가 없으면 나중에 사고가 났을 때 왜 났는지 정확히 분석할 수없다. 보급 사업 관점에서 모든 데이터 관리를 (가스안전공사도 좋고) 누구든 해야 한다.

지금 상태에서는 다들 너무 나 몰라라하는 상황이다. 4차 산업이 되면 축적된 데이터로 빅데이터, 운영관리, 유지관리 등으로 돈을 벌 수 도 있는 것이다.

이번에 수소 사고가 터지면서 여러 군데서 관련 이슈가 나오고 있는데 R&D 쪽에서도 수소 농도 등을 문서화 해 정리해둘 필요가 있다. (강릉사고가) 큰 사고지만 우리에겐 자산이 될 수 있다. 사고는 확률 상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인데 이번 일을 계기로 확률을 더 낮춰야 한다.

▶좌장 :고위험 사회로 가고 있다. 작은 사고가 모여 큰 사고가 된다. 완벽하게 수만 단계의 체크포인트를 거쳐도 사고가 난다. 국민도 알고 있다. 안전 문제는 아예 솔직히 오픈해서 데이터를 구축하고 신뢰를 축적해가지 않으면 기술 하나, 법안 하나로 전혀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다.

이동휘 : 수소협회 들어와서 제일 먼저 방문한 곳이 후쿠오카였다. 안전에 관해 어떻게 공부하는지 물었더니 일본은 의아해했다. 수소가 공기보다 가볍기 때문에 위험성이 덜 하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내용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만 수소폭탄 등으로 인식하고 있다. 일본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진행해왔는데 우리는 이제 서야 신경 쓰기 시작한다.

요즘 울산시에서 해상풍력을 하고 있다. 나가사키가 해상풍력을 시작한대서 가보니까 제일 먼저 하는 것이 인재양성이었다. 반면 우리는 울산의 경우 해상풍력 인프라가 거의 없는데 대형으로 시작하려 하고 있다. 또 울산에서는 신재생(발전)을 많이 하고 있는데 안전부분에 대해서는 협회가 안전세미나를 하고 있다. 안전요원들의 교육이 최우선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좌장 : 안전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전 분야에서 이런 쪽을 보완하면 좋겠다는 제안이 있을까.

홍석주 : (수소)충전소의 데이터 축적을 법제화 할 경우 충전소 경제성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사업자들은 달가워하지 않을 것이다. 국책과제로 추진하는 게 어떤가 하는 생각이 든다.

좌장 : 좋은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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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태현 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이동휘 :전국 24개 (수소)충전소에 관리인 관리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발표는 안됐지만 수소충전소가 가동 중지된 사례도 있다. 무언가 샌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관리인 교육은 전무하다. 이 부분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최연우 : 사고 원인은 밝혀봐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1000개 충전소가 있고 일본은 100개, 우리나라는 24개가 있다. 올해 80여 개까지도 확대될 것이다. 이는 굉장히 많은 숫자이다. 어느 나라도 이렇게 단시간에 충전소 관련 데이터를 쌓지 못했다. 국제표준화기구(ISO) 등 규격에 맞춰 안전규정을 수립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최대한 보수적으로 맞추려고 한다. 법적 기관이 돼야 강제력이 행사되는데 안전관련 법안이 국회 계류 중이다.

특히 어느 수준 이하 압력 수소에 대한 법률이 공백상태이다. 이를 실제 활용하는 비즈니스가 나오기 시작한다. 수전해 시설과 수소타운, 수소생산시설 등은 고압가스법에 적용이 안 된다. 빨리 이런 부분이 입법조치 돼야 한다. 법적, 제도적 장치가 빨리 마련돼 국민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돼야 한다.

▶좌장 : 법적, 제도적 문제는 생각보다 정합성 유지가 어렵다. 피해 입는 것은 사고 피해자이다. 외국에서도 이런 문제가 잘 해결 안 됐다. 파인만 박사도 "현대사회는 러시안룰렛에서 살고 있다"고 했다. 특히 수소는 안전이 담보되지 않으면 도저히 나아갈 수 없다. 가스안전과 국민이 같이 가는 방안을 고려해봐야 할 것이다.

홍석주 : 가스공사는 향후 정부 로드맵 따라 (수소)인프라를 국축해야 하는 입장이다. (가스공사의 사업 참여로 인해) 현재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 기존 수소사업자들이 있는 상황이다. 가스공사는 기존 업계와 부딪히는 부분은 최소화하고, 공사와의 업역 충돌 피하면서 인프라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계획에 맞게 따라가야 하는 부분인데, 현재 가스공사는 인프라 갖출 기술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차근차근 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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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수 서울대 공과대학 교수.


▶좌장 : 인프라라는 것이 참 어려운 것이다. 시장이 있어야 인프라가 따라가면서 조금씩 선도하는 법인데, 산업단지도 개발하는 것을 보면 다 지어놓고 아무도 안 들어온 빈집이 많다.

김민수 :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문제 같다. 사실은 알이 먼저다.(웃음) 수소전기차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먼저 나왔다. 이는 많은 부분 덴마크 등 유럽국가에서 사갔다. 먼저 수소자동차를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판매대수는 도요다가 앞서고 있다. 판매 네트워크 등 다양한 문제가 작용했을 것이다.

충전소는 우리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등 다 부족하다. 하루아침에 수소로 갈 수는 없다. 석유와 식량 관련 큰손들이 전 세계 경제를 흔들고 유지하는 상황이다. 충전소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각 국에서 추진 중이다. 우리나라에도 연구용을 빼면 별로 없다. 하지만 인프라 부족에도 불구하고 현재 7000여명의 수소전기차 구매 대기자가 있다. 마니아층도 있다. 충전소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 정도 수요가 있는 것을 매우 고무적이다.

로드맵은 수소 생산, 수송, 저장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로써 이용측면은 자동차로부터 나올 수밖에 없다. 수소경제를 이끌 배경이 되는 충전소 설치의 경우와 관련해 타국의 경우 고속도로, 대도시 주변을 중심으로 확대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LPG 차량이 나올 때도 마찬가지였다. 다만, 수소의 경우 상대적으로 소득이 높아진 상태에서 늦게 시작하다 보니 도심의 경우 충전소를 지을만한 여유공간을 확보하기가 어렵다. 충전소가 혐오시설 비슷하게 인식되면서 내 주변에 지어져서는 안 된다는 인식이 강하다. 시간이 지나 인식이 바뀌면서 충전소가 설치돼야 수소경제가 살아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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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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