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덕순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그룹 대표(오른쪽)와 김신래 이카운트 대표이사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서 중소기업 경영관리ERP와 금융플랫폼 연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민은행) |
[에너지경제신문=송두리 기자] KB국민은행은 24일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클라우드 전사적 자원관리(ERP) 개발업체인 이카운트와 ‘중소기업 경영관리ERP와 금융플랫폼 연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카운트는 1999년 설립돼 현재까지 4만개 이상의 기업고객을 보유한 국내 대표 중소기업 ERP사다. 이카운트 회원기업은 PC에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인터넷 접속만으로 재고, 생산, 회계, 급여 등 기업경영에 필요한 여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두 회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경영관리ERP와 금융관리 기능을 결합하고, 중소기업에 최적화된 금융업무 환경을 제공하는데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국민은행은 ERP솔루션을 통한 기업뱅킹 간소화를 위해 올해 초 관련 조직을 확대하고, 금융API 개발과 ERP사와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특히 금융API를 통한 국민은행과 이카운트의 데이터 연동으로 회원기업은 예금주 성명조회, 이체실행, 이체결과 조회 등의 기능을 ERP를 통해 바로 처리 가능하다. 거래내역과 이체결과를 회계장부에 자동 반영 할 수도 있다. 이로 인해 금융업무 경감과 수기이체로 인한 이체사고 예방 등 금융업무 편의성과 안정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카운트 ERP를 통한 자금이체 시 회원기업은 국내 원화이체 수수료를 국민은행 고객등급과 상관없이 전액 면제 받을 수 있어 이체 거래빈도가 많은 기업은 금융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덕순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그룹 대표와 김신래 이카운트 대표이사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신덕순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대기업과 공공기관만 이용하던 ERP 연계 금융서비스를 일반 중소기업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경영관리ERP 개발사와 상생협력모델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혁신적인 중소기업 금융 생태계를 선도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