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8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전지성 기자

jjs@ekn.kr

전지성 기자기자 기사모음




‘제10회 코리아스마트그리드위크’개최, 스마트그리드 산업 세계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9.10.16 14:17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국내외 스마트그리드 전문가들이 강연하는 3일간의 국제 컨퍼런스 개최
-국내외 스마트그리드 전문 기업들을 망라한 국제 전시회 개막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가 주최하고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회장 구자균)와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이 주관하는 ‘제10회 코리아스마트그리드위크(Korea Smart Grid Week, 이하 KSGW)’가 16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16일 오전 9시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종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 구자균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장, 김종현 전지협회장, 장세창 전기진흥회장 등 내외귀빈이 참석한 가운데 개막식이 열렸다.

KSGW는 국내 스마트그리드 산업이 태동한 2010년부터 스마트그리드 산업을 대표하는 전시회로 자리매김했으며, 국내외 스마트그리드 전문가들과 기업들의 글로벌 네트워킹의 장이 됐다.

KSGW 행사는 전문 전시회와 국제 컨퍼런스로 구성된다. 전문 전시회는 국내외의 스마트그리드 전문 기업들이 참여해 보유한 뛰어난 기술들을 선보이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DR, 전기차 충전, 마이크로그리드, 에너지관리 시스템, ESS 등 각종 최신 기술들이 전시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알박, 피앤이시스템즈, 클린일렉스, 스필, 대영채비, 매니지온,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제주전기자동차서비스, 에버온 등 전기차 충전에 관련된 사업에 종사하는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공동관’이 개설될 예정인데, 충전기 제조 업체들 및 전기차 충전 서비스 제공 사업체들이 구성한 이번 공동관은 최신의 전기차 충전기와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충전 서비스를 홍보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제 컨퍼런스는 3일 동안 진행되며, 각 날짜별로 전문적인 주제를 가지고 진행될 예정이다. 16일에는 수요자원관리와 차세대 스마트미터링 기술에 대해, 17일에는 우리나라의 향후 에너지시장에서의 스마트그리드 역할과 동남아 국가들의 스마트그리드 투자계획 및 국내기업들과 협력방안에 대해, 18일에는 스마트그리드 표준 세미나가 예정돼 있다.

17일에 진행되는 메인 컨퍼런스는 1,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오전에 진행될 1부에서는 우선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있어서의 스마트그리드의 역할을 前에너지기본계획 워킹그룹 위원장인 건국대학교 김진우 교수가 강연할 예정이다. 또한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의 Najeeb Haider 매니저가 전력과 통신 분야에서 AIIB의 역할과 한국기업과의 협력방안에 대한 강연이 계획돼 있다.

그리고 2부에서는 아시아개발은행(ADB)와 연계하여 베트남, 몽골, 스리랑카, 파푸아뉴기니 국가들의 스마트그리드 투자계획과 국내기업과의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가 있을 예정으로, 이번 컨퍼런스가 한국기업들의 해외진출 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16일에 진행된 수요관리 Biz 모델 확산을 위한 컨퍼런스에서는 수요관리 시장의 성장과 한계 그리고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국민이 참여하는 국민 DR시장의 추진현황을 공유하는 동시에 스마트그리드 핵심 인프라인 AMI 기술개발 현황과 응용서비스 모델 등에 관한 논의가 진행됐다.

18일에 있을 스마트그리드 표준 세미나에서는 현재 대두되고 있는 ESS의 안정적 운영관리를 위한 전력관리시스템(PMS) 단체표준(안)과 분산자원의 확대보급에 따른 분산자원의 계통지원 기능을 갖는 스마트 인버터 등에 관한 표준(안)의 의견수렴을 통해 시장의 이슈를 함께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제10회 KSGW 행사에서는 그동안 국내 스마트그리드 산업 발전에 기여한 여러 유공자들에게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과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협회장 표창 수여가 있을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10인,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장 표창 5인은 각 분야에서 국내 스마트그리드 산업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이들이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외국 전문가들 및 전시회를 방문한 해외 바이어들은 18일(금)에 서울대학교에 구축된 마이크로그리드 실증단지를 참관하여 국내의 뛰어난 스마트그리드 기술력을 체험할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