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서는 활발한 민간투자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
29일 ‘수소경제 시대 대한민국의 미래 조망’을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조성경 명지대 교수는 "수소경제는 보조금만으로는 오래 갈 수 없으며, 민간투자가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재단법인 여시재와 미래에너지정책연구원 전력포럼이 공동 주최한 이번 세미나는 수소경제 전환에 대비한 정책 및 산업 방향 탐색을 위해 마련된 자리다.
세미나에서 조성경 교수는 "수소경제는 현재가 아니라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하며, 단계적인 실행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흔들림 없이, 그러면서도 탄력적으로 장기 프로젝트를 끌고 갈 주체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교수는 또 "현재의 기술을 전제로 할 때 수소를 에너지로 사용하려면 다른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라며 "수소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것과 감내해야 할 것을 분명히 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공감을 확산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수소는 에너지가 아니라 경제정책 차원으로 접근해 나가야 한다"면서 "수소경제는 자칫 실현해 나가는 과정으로 끝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우려했다.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한국판 뉴딜과 수소경제’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대한민국의 수소경제 정책 방향과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주 실장은 "수소는 친환경 ‘에너지’이면서 에너지 ‘저장수단’이자 전후방 산업의 파급효과가 큰 미래 성장동력"이라고 강조하며 "수소경제 확대에 따라 협력기업의 성장과 고용창출로 연계가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정부는 그린수소 생산, 액화수소 프로젝트를 통한 유통 확대, 수소모빌리티를 비롯한 산업용 수소 활용 등을 통해 수소경제를 활성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세미나에서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이 정부의 수소산업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배광욱 남동발전 미래전략실장은 ‘발전용 연료전지 도입 배경 및 활용사례’를 주제로 남동발전의 수소기술 도입사례를 소개해 관심을 모았다.
발표에 따르면 연료전지는 종류(전해질로 구분)에 따라 출력규모나 적용분야가 다양하다. 최근에는 기술개발 및 제품가격 하락으로 차량용, 가정용, 발전용 등 보급 확대 추세다. NOx, SOx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거의 없고, 오폐수 발생이나 용수 소모 없어 온실가스를 저감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꼽힌다.
연료전지는 또 타 신재생에너지 대비 안정적 에너지 공급이 가능하다. 높은 연간가동률 및 설치 면적 경감으로 에너지 밀도가 높은 신재생에너지원에 해당한다. 연소방식 발전기술에 비하여 높은 전기효율 구현도 가능하다.
도심 인근에 설치 가능할 수 있어 장거리 송전에 따른 전력손실이 없고, 송전설비 설치 및 유지관리를 위한 비용을 경감할 수 있는 효과적인 분산 에너지로 평가된다.
배광욱 실장은 "남동발전은 수소발전의무화제도(HPS) 시행에 따른 의무량 등을 고려해 단계적인 수소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며 "현재 추진 중인 주요 연료전지 사업으로는 제천 왕암 연료전지사업, 함안 모로 연료전지사업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황세희 여시재 미래디자인실장을 좌장으로 세 명의 발제자와 함께 김성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정책실장, 윤경선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실장이 토론자로 나서 수소경제 전환에 대비한 정책과제를 점검해 주목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