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과 종근당의 건강기능식품·화장품 등에 소비자 반응이 높아지면서 두 제약사의 헬스케어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19일 여론조사분석기관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년간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인스타그램, 정부·공공기관 등 12개 채널 23만개를 대상으로 국내 상위 10개 제약사 관련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을 분석한 결과, 호감도 1위 제약사로 동국제약이, 2위로 종근당이 꼽혔다. 호감도는 포스팅 중 '좋다' 등 긍정적인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나쁘다' 등 부정적인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한 후 긍정문의 비율(긍정률)에서 부정문의 비율(부정률)을 뺀 순호감도로 집계했다. 조사결과, 동국제약은 긍정률 62.97%, 부정률 7.46%, 순호감도 55.51%를 기록해 제약업계 '호감도 1위' 제약사에 올랐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동국제약이 호감도 1위를 차지한 배경으로 화장품·건기식·위생용품 등 뷰티·헬스케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 호평을 꼽았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해 12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 '와 동국제약 마데카크림 진짜 좋네, 광이 철철 흐르네'라는 후기가 올라왔다"고 소개했고 “지난해 2월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 '아르기닌, 생각보다 굿'이라는 포스팅이 게시됐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7월 온라인 커뮤니티 언니의파우치에 '동국제약 덴트릭스 구강세정기, 칫솔로 제거하지 못하는 음식물찌꺼기 제거에 아주 효과적이에요'라는 글이 포착됐다"고 소개했다. 마데카크림은 지난 2015년 동국제약이 스테디셀러 상처치료제 마데카솔의 주성분 '센텔라아시아티카(병풀) 추출물'을 활용해 출시한 안티에이징 화장품으로, 2022년 매출 1500억원에 이어 지난해 매출 1700억원 가량을 올린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동국제약 전체 매출 7310억원의 20% 이상을 마데카크림 화장품 한 개 품목이 올린 셈이다. 동국제약은 마데카크림을 대표제품으로 하는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센텔리안24'을 비롯해 지난해 선보인 건기식 브랜드 '마이핏', 잇몸건강용품 브랜드 '덴트릭스' 등을 앞세워 2025년 매출 1조원 돌파 및 종합 헬스케어 기업으로 도약을 꾀하고 있다. 종근당도 건기식 등 헬스케어 제품의 소비자 호평에 힘입어 이번 조사에서 순호감도 51.75%로 동국제약에 이어 호감도 2위 제약사에 올랐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 '(종근당 아임비타 홍보모델인 미스터트롯2 출신 가수 박지현이) 콘서트 온 팬들한테 한 병씩 뿌렸대, 광고효과 대박인 듯'이라는 글이 올라왔다"고 소개했다. 아임비타는 종근당 건기식 계열사 종근당건강의 프리미엄 비타민 브랜드이다. 특히 '아임비타 멀티비타민 이뮨샷'은 액상·캡슐·정제 3중 복합제형의 편의성을 앞세워 지난 2022년 10월 출시 이후 1년간 누적 판매량 1000만병을 돌파, 유산균 브랜드 '락토핏'과 함께 종근당의 효자 브랜드로 떠오르고 있다. 종근당은 이번 조사에서 긍정문과 부정문을 포함한 전체 포스팅 수(관심도)에서 총 15만5343건의 포스팅을 기록해 '관심도 1위' 기업에 오르기도 했다. 이밖에 동아제약·GC녹십자·한미약품이 나란히 호감도 3~5위를, 유한양행·한미약품·대웅제약·휴온스가 각각 관심도 2~5위를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면서 지난해 제약업체의 절반 이상이 지난 2022년과 비교해 온라인 정보량이 감소했다"면서도 “이번 호감도 조사가 (제약업계 호감도 파악을 위한)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