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7일(금)
[강추! 이달의 여행] 올 여름 그리스·북유럽 여행, 직항전세기로~

[강추! 이달의 여행] 올 여름 그리스·북유럽 여행, 직항전세기로~

여행 성수기 여름이 다가오자 하나투와 모두투어·노랑풍선 등 주요 여행사가 경유지 불편함이 없는 '전세기 상품'으로 장거리 여행객 선점 경쟁을 벌이고 있다. 16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전세기 상품은 기존 직항 노선이 없어 여러 목적지를 경유해야하는 그리스 아테네 등의 여행지에 바로 도착할 수 있어 장거리 여행객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또한, 항공 공급을 늘리는 차원에서 운영되는 만큼 성수기 예약경쟁이 치열한 고수요 노선을 비교적 쉽게 예매할 수 있다는 점도 메리트로 꼽힌다. 하나투어는 고대 그리스 유적을 둘러볼 수 있는 '그리스(산토리..

중소벤처기업부가 17일부터 6월 14일까지 '라이콘 타운' 신규 설치 후보지역을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라이콘 타운은 기업가형 소상공인의 창업과 성장, 나아가 지역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하는 공간이다. 특히 지자체가 보유한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구축한다는 점에서 예산낭비를 막고 유휴공간에 활력을 불어넣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라이콘 타운이 구축되면 핵심 프로그램으로 유망 소상공인 창업지원사업(신사업창업사관학교)이 매년 운영되며, 참여 소상공인들은 라이콘 타운 내 교육장에서 교육을 받고 우수 졸업생의 경우 보육공간까지 지원받게 되는 등 준비된 창업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참여자가 아니더라도 지역의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공유업무공간, 공유주방 등 공동시설을 자신의 사업을 운영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이번 공모를 통해 1개의 후보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며 신청대상은 13개 시·도 광역자치단체이다. 기존 설치 또는 구축 중인 세종과 충남, 부산, 대전 등은 신청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 공간은 전용면적이 500m2(150평) 이상이어야 하고 지자체에서 중소벤처기업부에 장기간(최소 5년 이상) 무상으로 임대 가능해야 하는 등 기본조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선정 시 리모델링, 필요물품 구매 등 라이콘 타운 공간 구축에 필요한 비용을 최대 7억원까지 지원하고, 구축완료 이후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을 통해 단계별 창업 및 네트워킹·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오영주 장관은 “라이콘 타운은 체험점포에만 머물렀던 이전의 인프라를 대폭 재편하여, 지역 소상공인 분들이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장, 공동작업장, 공유업무공간 등 다양한 기반시설들을 한곳에 모은 소상공인 혁신 허브다"라며 “라이콘 타운에서 지역의 창의적인 소상공인 분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중기부도 관련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이라고 강조했다. 사업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날부터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 및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며, 신청은 공고문을 참고하여 6월 14일 오후 4시까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 신청하면 된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중기중앙회, 스마트공장 구축 우수기업 ‘위제스’ 성공스토리 공유

중소기업중앙회가 전북 익산에 소재한 스마트공장 구축 우수기업인 유한회사 위제스를 방문하여 '2024년 제1차 중소기업 제조혁신 우수기업 벤치마킹'을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중소기업 제조혁신 우수기업 벤치마킹'은 경영환경 개선 또는 기술·공정 혁신기업의 우수사례 발굴과 확산 등을 통해 중소기업계가 함께 자극받고 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 성장'을 도모하고자 중기중앙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권역별(수도권·영남권·호남권·충청권) 제조혁신 우수기업을 방문해 제조혁신 성공스토리를 공유하고 논의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벤치마킹 행사에서는 박병모 전북가구 이사장, 이기중 농기계 상근이사 등을 비롯해 지역 소재 중소기업협동조합 및 조합원사 임직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농기계 트랙터 캐빈 생산기업인 위제스는 2015년 중국 업체들의 저가 공세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중, 중소벤처기업부·중소기업중앙회·삼성전자가 추진하는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통해 제조현장 혁신활동부터 자동화 시스템 구축까지 지원받으면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 위제스는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지속적인 사업 참여를 통한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통해 생산성 42% 향상, 매출 60% 개선 등을 이루어내며 최근 매출 100억원을 돌파하는 등 국내 대표 농업 설비 기업으로 거듭났다. 이와 더불어 위제스는 혁신성과를 지역 내 중소기업에 확산하고 나눌 수 있도록 도내 스마트공장 참여기업들과 함께 2023년에 전국 최초로 민간 주도 스마트공장 확산 협의체인 '전북·삼성 스마트 CEO 포럼'을 출범하여 스마트공장 성공사례와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민간 멘토단' 역할을 선도하며 도내 중소기업의 제조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정병규 위제스 대표는 “한때 경영 위기 상황에 처해 있었으나, 이제는 최대 매출에 도전할 정도로 회사가 탄탄해졌다"며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덕분에 살아남을 수 있다는 자신이 생긴 만큼, 도내 중소기업들도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성과를 이루어내면 좋겠다"고 밝혔다. 전의준 중소기업중앙회 스마트산업실장은 “'중소기업 제조혁신 우수사례 벤치마킹'은 민간 차원에서 스마트공장 성과를 확산하여 자발적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유사 업종·지역별 중소기업협동조합과 함께 지속적인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추진해 많은 중소기업들이 혁신과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중기중앙회, ‘중기 바로알리기 IDEA 공모전’ 시상

중소기업중앙회가 16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제15회 중소기업 바로알리기 IDEA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이번 공모전에는 포스터, 영상, 기획서・에세이 3개 부문에 총 141점의 작품이 출품됐고, 전문가 심사를 거쳐 15점의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대상은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검증받은 중소기업을 소개하는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 홍보 영상 '괜찮아요'를 출품한 조규대 씨가 수상했다.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영상을 시청한 사람들의 기억에 좀 더 오래 남을 수 있도록 반복적이고 중독성이 있는 가사를 활용해 플랫폼의 주요 기능들을 설명했다"고 설명했다. 포스터 부문 최우수상은 김유진 씨의 '땀방울의 가치'가 수상했다. 병원에서 근무하는 수상자는 전공의 파업으로 부득이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했지만, 영상 소감을 통해 중소기업이 규모는 작지만 흘린 땀방울의 가치는 작지 않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또한 △(영상)문유리 씨의 '개인과 기업의 연결고리, 참 괜찮은 중소기업' △(기획서・에세이)전예진 씨의 '주문하신 중소기업 나왔습니다!'가 각각 부문별 최우수상으로 선정됐다. 기획서・에세이 부문 수상자 박태민 씨는 우연한 기회로 중소기업에 취업한 후 최근 창업까지 한 과정을 시상식에 참석한 학생 수상자들을 대상으로 생생하게 소개하며 새로운 꿈을 갖게 되었다고 했다. 한편 공모전 수상작들은 제36회 중소기업주간을 맞아 여의도 중기중앙회에 일주일 간 전시되어 각종 행사 참석자들이 볼 수 있도록 공개됐다. 또한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과 '행복한중기씨' 블로그를 통해서 공개될 예정이다. 정윤모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젊고 유능한 인재가 잠재력 있는 중소기업으로 유입되고 우리 경제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려면 중소기업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을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에서는 회사 전체가 돌아가는 방식을 배우고 운영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어 장기적으로 내 일을 할 생각이면 중소기업도 좋다. 중앙회는 중앙정부나 지자체에서 검증받은 3만여 개 중소기업을 소개하는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을 운영 중으로 앞으로도 좋은 일자리와 중소기업의 긍정적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삼천리자전거 ‘2024 서울자전거대행진’ 참가

삼천리자전거는 오는 19일 열리는 '2024년 서울자전거대행진'에 참가한다고 17일 밝혔다. 서울시와 러너블이 주최하는 서울자전거대행진은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행사다. 광화문광장을 출발해 강변북로를 지나 월드컵공원까지 자전거로 주행한다. 자전거 동호회를 비롯해 7000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천리자전거는 이번 행사에 국내 대표 자전거 기업으로 참여해 로드, MTB, 미니벨로 등 다양한 라인업의 자전거를 전시한다. 최근 이용이 늘고 있는 전기자전거를 직접 시승할 수 있는 체험장도 마련했다. 체험 가능한 제품은 2024년 신제품 총 9종이다. 삼천리자전거 관계자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이용 확대와 안전한 자전거 문화확산을 위해 이번 행사에 참여하게 됐다"며 “이번 시승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전기자전거의 편리함을 직접 느껴보고 자전거 이용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코오롱스포츠, 울릉도서 고난도 ‘아웃도어 챌린지’ 개최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의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스포츠'가 울릉도에서 오는 6월 28일~30일 사흘 간 아웃도어 챌린지 'DARE TO DIVE ULLEUNG'를 개최한다. 17일 코오롱인더스트리FnC에 따르면, 코오롱스포츠는 이달 17일 공식 홈페이지에서 관련 페이지를 열고, 24일 정오에 참가 티켓 판매를 시작한다. 총 60명의 참가자를 모집하며 챌린지 참가 시 울릉도에서 코오롱스포츠가 제시하는 코스와 액티비티 미션에 도전하게 된다. 챌린지는 고난도의 아웃도어 미션으로 구성된다. 먼저 울릉도 섬에 도착 후 주어진 시간 내 코오롱스포츠의 베이스 캠프에 도달하는 것이 첫 번째 미션이다. 두 번째 미션은 △DARE TO CLIMB △DARE TO HIKE △DARE TO TRAILRUN'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코스별로 참가자들의 조력자 역할도 전문가가 동행한다. DARE TO CLIMB은 울릉도의 다양한 릿지(암벽 등반에서 봉우리들을 잇는 산릉, 산등성, 암릉 따위를 이르는 말)를 등반하는 것이다. DARE TO HIKE는 하이킹을 통해 울릉도 숲 속을 종주하는 미션이며, DARE TO TRAILRUN은 14㎞에 이르는 울릉도 길을 완주하는 미션이다. 코오롱스포츠는 미션에 필요한 서바이벌 키트, 각종 식량과 부스트 식품, 간식, 지도, 미션별 일지와 위급 시 연락처가 담긴 방수 가이드북도 제공한다. 완주한 참가자들에게는 이를 기념할 수 있는 완주 기념품도 증정한다. 코오롱스포츠 관계자는 “고난도 아웃도어 체험을 통해 도전과 모험, 뒤따라올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양한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즐기는 분들의 많은 참가를 바란다"고 전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창립 10주년’ 컴포즈커피, 브랜드 강화 위해 리브랜딩

지난 2014년 출범한 컴포즈커피가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아 브랜드 강화와 시장 경쟁력 제고를 위한 리브랜딩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We compose best coffee(우리는 최고의 커피를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강조해 브랜드 정체성과 매장 인테리어 등에 변화를 준 것이 특징이다. 새 브랜드 심볼은 기존의 불필요한 요소를 없애고, 간결하고 정돈된 그래픽으로 만들어 가시성을 높였다. 또한, 컴포즈(compose)의 어원인 '작곡하다'에서 영감을 받은 오선지 그래픽을 형상화했다. 인테리어는 브랜드 고유의 본질과 정체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실내∙외 빈티지한 컬러, 나무 등의 장식적인 요소를 제거했다. 매장 내 노란색 비중도 절반 가까이 줄이며 다크 그레이와 노란색의 색상 대비를 극대화했다. 컴포즈커피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따라 고객 경험 가치를 높이고자 이번 리브랜딩을 진행하게 됐다"며 “이번 리브랜딩으로 핵심 소비층인 MZ세대와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풀무원, 1분기 매출 7693억원…역대 최대 분기 매출

풀무원은 지난 16일 공시를 통해 올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4% 성장한 7693억원, 같은 기간 영업이익 27.7% 증가한 156억원을 달성했다고 17일 밝혔다.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이다. 전체 매출은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 매출이 컨세션과 휴게소 채널 성장 효과로 전년 대비 263억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미국 법인의 두부와 아시안 누들 동반 성장, 현지 생산 본격화에 따른 효과와 국내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의 운영 효율화를 통해 큰 폭으로 늘었다. 국내식품제조유통사업부문은 풀무원지구식단 캠페인과 온라인 채널 성장 등을 통해 전년 대비 매출이 86억원 증가했다.건강케어제조유통사업부문은 방판 채널 취급 제품 수가 일시적으로 줄면서 전년 대비 실적이 소폭 감소했다.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은 국내외 여행객 증가와 설 연휴 등의 영향으로 공항과 리조트 이용객 증가, 단체급식과 컨세션 신규 수주 등이 이어지면서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14.7% 상승한 204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38.6% 증가한 48억원을 달성했다.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을 포함하는 해외식품제조유통사업부문은 주력인 미국 법인이 역대 최고 두부 매출을 기록하고 아시안 누들류 제품이 지속 성장하면서 전체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5.1% 상승한 1,545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손실은 8억으로 전년 66억원 대비 대폭 개선했다. 김종헌 풀무원 재무관리실장은 “국내사업에서 지속가능식품 카테고리를 확대하며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스타트업 협업과 내부 연구를 통한 푸드테크 혁신 기술로 미래 트렌드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해외사업은 두부, 아시안 누들에 이어 다양한 K-푸드 제품으로 확장해 성장 및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며, 미국 법인을 포함한 해외사업 전체 영업이익 턴어라운드를 달성하고 캐나다와 유럽까지 시장을 확장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11번가, 2달 연속 오픈마켓 흑자…1분기 영업손실 38.7% 줄여

11번가가 2달 연속 오픈마켓 사업 영업이익 흑자 달성에 성공하며 수익성 개선세를 지속하고 있다. 11번가는 올 1분기 영업손실도 전년 동기 대비 40% 가까이 줄였다. 16일 공시된 SK스퀘어의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11번가의 1분기 영업손실은 195억 원으로 전년 동기(318억 원) 대비 38.7% 개선, 4분기 연속 전년대비 손실을 축소했다. 1분기 당기순손실은 200억 원으로 전년 동기(248억 원) 대비 19.4% 개선했으며, 매출액은 1712억 원을 기록했다. 11번가는 C커머스 등과의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수익성 중심의 체질 개선을 적극 추진해온 결과, 영업손실 규모를 큰 폭으로 축소시키는데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11번가는 오픈마켓 사업에서도 최근 2개월 연속(3월과 4월) 영업이익 흑자와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누적 EBITDA(상각전 영업이익) 흑자를 만들어내며 견조한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나가고 있다. 버티컬 서비스와 전문관을 통해 마트, 패션 등 수익성이 높은 상품 카테고리의 판매를 확대하고, 마케팅 운영 효율화 등 내실 다지기에 주력한 것이 주효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오픈마켓 사업의 수익성 확보와 리테일 사업의 체질 개선을 통해 실적 개선이 본격화되고 있다"면서, “올해 2분기에도 핵심 경쟁력에 대한 집중 투자와 과감한 사업구조 개편으로 수익성을 강화하는데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11번가는 2분기에도 버티컬 서비스와 특화 전문관의 성장세를 이어간다. 올 초 선보인 간편식 버티컬 '간편밥상', 트렌드 패션 버티컬 '#오오티디', 뷰티 구매고객 혜택 프로그램 '뷰티라운지'에 이어 고객의 다양한 쇼핑 니즈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버티컬 서비스를 선보이며 구매 고객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게임형 이벤트, 숏폼 콘텐츠 등 쇼핑에 재미를 더해줄 다양한 서비스를 강화하며 고객 유입과 체류 시간 확대에도 주력한다.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11번가의 모바일 앱 월 평균 방문자 수(MAU)는 월 1300만명 이상으로 국내 쇼핑 앱 2위 수준을 유지(안드로이드+iOS 기준, 알리·테무 등 국내 진출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포함 '올1분기 월 평균)하고 있으며 월 평균 이용 시간도 전년 대비 2배가량(+91%) 증가하고 있다.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은 물류센터 운영 효율화 작업에 매진하고, 3월 론칭한 오픈마켓 판매자 대상 풀필먼트 서비스 '슈팅셀러'도 빠르게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11번가는 지난달 전사 타운홀미팅을 통해 발표한 중장기 전략의 토대인 e커머스 근원적 경쟁력 강화, 견조한 트래픽 기반 성장 모델 구축, B2B(기업간거래) 서비스 강화에 주력해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함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 올해 오픈마켓 사업 흑자와 2025년 리테일 사업을 포함한 전사 턴어라운드에 성공하겠다는 전략이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세라젬 디자인 안마의자 ‘파우제M6’ 출시 2주만에 1500대 팔렸다

세라젬은 안마의자 신제품 파우제 M6가 출시 2주만에 판매량 1500대를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전작인 파우제 M4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파우제 M6는 파우제의 '트레이드 마크'였던 긴 의자인 오토만을 과감히 없애고 마사지와 리클라이닝 방식, 외관까지 완전히 새롭게 재설계한 제품이다. 특히, 신규 탑재된 최고 65도의 직가열 온열 마사지볼은 마사지 부위를 지압하는 동시에 뜨거운 열감을 전달해 한층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세라젬은 설명했다. 또한, 최초 탑재된 '척추 라인 스캐닝' 기능을 비롯해 에어셀 다리 마사지기 등 기존 마스터 시리즈에서 호평 받았던 독자 기술들도 대거 접목했다. 세라젬은 파우제 M6 출시를 기념해 할인 혜택과 보상판매, 무상수거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세라젬 관계자는 “파우제 M6는 기존에 호평 받았던 디자인적 강점은 살리면서 세라젬의 헬스케어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층 진일보한 마사지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제품“이라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제품 성과에 힘입어 파우제 라인업의 전체 누적 출고대수는 4년만에 8만 5000대를 넘어섰다. 누적 매출액은 2100억원 수준이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이마트, 1분기 흑자전환…상승세 올라탈까

이마트가 할인점과 자회사의 견조한 성장세에 힘입어 1분기 흑자전환을 이루며 실적 반등에 성공했다. 이마트는 16일 공시를 통해 별도 기준 1분기 총매출이 4조20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영업이익은 932억원으로 44.9% 증가했다고 밝혔다. 연결 기준으로도 1분기 순매출액은 7조 2067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713억원(1%)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334억원(245%) 증가한 471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이마트가 창사 이래 첫 적자를 기록한 점과 비교하면 실적 반등에 성공한 셈이다. 이같은 실적반등의 비결은 가격 경쟁력 강화를 통한 방문 고객수 확대에 있다. 이마트는 올해 들어 소비자가 꼭 필요한 상품을 상시 최저가 수준으로 제공하는 '가격파격 선언'을 통해 가격 리더십 재구축에 나섰다. 특히 직소싱과 대량 매입, 제조업체와의 협업 등 이마트의 독보적인 유통 노하우를 총동원해 50여 개 상품을 최저가 수준으로 선보인 '가격 역주행' 프로젝트는 고물가에 지친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그 결과, 이커머스의 지속적 확장에도 이마트 방문 고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83만 명(2.7%) 늘어나며 오프라인 유통 강자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다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마트의 연결 자회사들 역시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수익성을 개선하며 준수한 실적을 거뒀다. 먼저 SCK컴퍼니(스타벅스)는 지속적인 신규점 출점 효과와 국제 원두가격 하락, 폐기 감축 등 원가 개선 노력에 힘입어 전년 대비 122억 원 늘어난 32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주요 매장의 매출 실적 호조에 따라 지난해 동기 대비 93억원 증가한 122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숙률 개선을 바탕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4억원 늘어난 5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코로나 팬데믹 종료 이후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온라인 자회사들은 적자폭을 줄이며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 흐름을 보였다. 특히 SSG닷컴은 백화점 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광고패키지 다양화를 통한 광고 수익 등이 증가하며 에비타(EBITDA‧감가상각전 영업이익) 기준 지난해 동기 대비 35억원 증가한 54억 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관건은 실적 개선세 지속 여부다. 통상 이마트는 1분기 실적 상승세를 보이다가 2분기에는 종합부동산세 등 부동산 관련 세금 납부로 실적이 악화되고 3분기부터 다시 상승세로 회복되는 흐름을 보인다. 이마트는 실적 개선세를 이어나가기위해 앞으로 △본업 경쟁력 강화 △통합 시너지 창출에 더욱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적자전환 여파로 이마트를 이끌게 된 한 채양 대표는 부임 이후 수익성 개선과 본업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올들어 창사 이래 첫 희망퇴직을 단행한데 이어 오는 7월 통합 법인 출범, 내년에는 이마트 강릉점, 트레이더스 신규 출점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오프라인 3사 기능 통합 시너지가 본격화되고 있고, 온라인 사업은 수익성 중심의 상품 강화와 물류비 효율화 등 체질 개선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마트 만의 소싱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점포의 가격 경쟁력을 공고히 하고 다양한온·오프라인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며 견조한 성장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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