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항공대-한서대 공동 항공특성화대학 간 혁신 성과포럼’에서 한국항공대 이강웅 총장(좌측)과 한서대 함기선 총장이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한국항공대) |
‘한국항공대-한서대 공동 항공특성화대학 간 혁신 성과포럼’(이하 포럼)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지난 2년간 양 대학이 추진해온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국내 대표 항공특성화대학인 양 대학이 상호 업무협약을 통해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였다.
포럼은 양 대학 총장 인사 및 상호협력 업무협약서 체결식으로 시작됐다. 한국항공대와 한서대는 항공·공항 분야의 미래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관련분야의 교육자원을 공유하고 우수한 교육 사례를 공유·확산할 수 있는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행사는 총 3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은 양 대학의 교과 및 비교과 교육 우수 사례를 소개하는 ‘항공특성화 교육혁신 사례발표’ 시간이었다. 한국항공대는 ‘글로벌 항공우주 비교과 프로그램(GAEP)’과 ‘항공교통관제 실습교육 인프라 혁신 및 프로그램’에 대해, 한서대는 ‘드림 10 에어라인’과 ‘무인항공기학과 교과과정’에 대해 각각 소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학생 우수사례 발표가 있었고, 세 번째 세션인 ‘항공특성화대학 간 공유·협력 방안 토의’ 시간에는 조종·관제 분야 공동교육과정 개발 및 공유·협력 방안 모색을 위한 양 대학 전문가 토의가 이뤄졌다.
한국항공대와 한서대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대학혁신지원사업 운영성과 공유 및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한국항공대학교 이강웅 총장은 축사에서 "오늘을 시작으로 양 대학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 특성화 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