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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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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하이마트·전자랜드, 생존 키워드는 ‘MZ세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4.28 06:30

경기 침체·온라인 대세…돌파구 마련 급선무

1~2인 가구 겨냥 ‘가성비’ PB 제품군 강화

모토피아, DCS 등 고객 체험형 전문관 확대

지난 21일 롯데하이마트가 출시한 자체 브랜드(PB) '플럭스' 라인업. 사진=롯데하이마트

▲지난 21일 롯데하이마트가 출시한 자체 브랜드(PB) '플럭스' 라인업. 사진=롯데하이마트

가전 양판점업계 쌍두마차인 롯데하이마트와 전자랜드 모두 수년째 실적 부진의 늪에 빠진 가운데, 돌파구로 젊은 고객 확보에 안간힘을 들이고 있다.


소형 가구에 적합한 자체 브랜드(PB) 상품 강화와 함께, 이색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 눈높이에 맞춘 특화 매장 확대에 공들이는 분위기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21일 1~2인 가구를 위한 신규 PB '플럭스'를 선보였다. 건타입의 청소기뿐 아니라 330ℓ용량의 냉장고·43인치 이동형 QLED TV 등 소·중·대형 가전 모두 취급하되, 대형가전의 경우 대기업 전자사의 판매 비중이 낮은 크기 위주로 틈새 공략하는 것이 골자다. 가격도 유사 성능을 지닌 기성품 대비 약 20~30% 대비 저렴하게 설정했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대형 카테고리 중에서도 용량에 따라 수요가 다를 수 있다"며 “같은 냉장고여도 양문형 구조의 660ℓ 이상 제품은 프리미엄 느낌이 강하지만, 1~2인 가구에 맞는 245ℓ·330ℓ급 중소형 냉장고는 일반형 냉장고로 분류된다"고 설명했다.


전자랜드의 PB '아낙' 신제품 청소기 '아낙 슬림 더스트 스테이션'. 사진=SYS리테일

▲전자랜드의 PB '아낙' 신제품 청소기 '아낙 슬림 더스트 스테이션'. 사진=SYS리테일

전자랜드도 2008년 첫 선보인 PB '아낙'을 통해 최근 30만원 아래 청소기 '아낙 슬림 더스트 스테이션'을 출시했다. 전자랜드가 최초로 선보이는 스테이션형 청소기로, 비교적 집의 공간 제약이 큰 1~2인 가구를 겨냥해 청소기 본체·스테이션 크기를 부담 없게 설정했다.




제품 출고가는 29만9000원이다. 주요 가전 제조사의 먼지통 자동 비움 청소기 가격의 절반 수준이라고 회사는 말했다. 롯데하이마트와 마찬가지로 가성비에 초점을 맞춘 반면, 전자랜드는 소형 가전 위주의 PB 신제품 확대로 방향성을 잡고 있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각종 해외산 제품을 판매해도 대형가전의 경우 국내 고객들의 소비 수요가 LG·삼성 등 대기업에 매몰돼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기업이 PB 경쟁력을 강화하는 이유는 젊은 세대 집객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기존 중장년층 이외 젊은 층 수요 유입이 절실한 가운데, 비교적 구매력이 약한 이들 상황을 고려해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다.


장기화된 경기 침체와 급격한 시장 변화로 과거와 달리 가정양판점의 경쟁력이 약화된 상태다. 종전 이사철·웨딩시즌 특수가 실종될 만큼 업황 둔화가 지속되는 데다, 온라인 시장 활성화로 소비 흐름이 이커머스로 옮겨가는 등 복합 위기에 직면해 있다는 업계 분석이다.


롯데하이마트·SYS리테일 최근 3년간 실적 추이 (단위:원)

롯데하이마트·SYS리테일 최근 3년간 실적 추이 (단위:원)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가전양판점 업계의 위기감은 실적에서도 드러난다. 롯데하이마트는 2018년 4조1126억원의 매출을 거두며 정점을 찍은 이래 8년째 하향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2조3566억원으로 반토막이 난데다, 영업이익은 2022년 창사 첫 연간 적자를 기록한 뒤 지난해 17억원을 거두는데 그쳤다.


전자랜드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2021년 8784억원이던 전자랜드 운영사인 SYS(에스와이에스)리테일의 연매출은 이듬해 7229억원, 2023년 5998억원, 지난해 5220억원으로 3년째 하향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 2021년 9년 만에 적자 전환한 이후 1년 새 손실 규모가 2배 이상 늘었고, 지난해 다시 -100억원대로 내려왔으나 수년째 적자 고리를 끊지 못하고 있다.


27일 롯데하이마트가 신규 개장한 서울 강동구 '고덕점' 내 체험 중심 모바일 전문관 '모토피아' 전경. 사진=롯데하이마트

▲27일 롯데하이마트가 신규 개장한 서울 강동구 '고덕점' 내 체험 중심 모바일 전문관 '모토피아' 전경. 사진=롯데하이마트

이 같은 상황에서 두 업체가 체험형 매장 확대로 눈 돌리는 것도 젊은 층을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 중 하나다. 일반 매장과 달리 다양한 콘텐츠를 앞세워 고객의 제품 경험을 극대화함으로써 실제 판매까지 유도하는 것이 골자다.


롯데하이마트는 27일 개장한 고덕점 내 스마트폰·태블릿·모바일 여러 모바일 제품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문관인 '모토피아'를 첫 선보였다. 오는 5월 리뉴얼 개장 예정인 경남 상남점에 해당 전문관을 추가 적용할 계획으로, 롯데하이마트는 추후 상권에 따라 모토피아 도입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전자랜드는 지난해 11월부터 '디지털 집약 매장(DCS)'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다. 조립PC, 키보드 등 각종 전자기기를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점포다. 현재 14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올해 매월 2개씩 점포 수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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