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원유 송유관(사진=로이터/연합) |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알렉산드르 노박 부총리는 이날 성명에서 "러시아는 유가 상한제를 시행하는 국가들에게 원유 또는 석유제품을 판매하지 않을 것"이라며 "러시아는 ‘시장 지향적인 파트너’에게만 원유를 공급하거나 산유량을 줄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박 부총리는 이어 "유가 상한제는 투자는 물론 석유 및 관련 원자재 공급 축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노박 부총리의 이러한 입장은 주요 7개국(G7)이 러시아 원유 가격에 상한을 씌우는 방안을 논의중인 가운데 나왔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G7는 현재 구체적인 상한선을 책정 중인데 관련 방안은 다가오는 23일(현지시간) 발표될 예정이다.
앞서 G7은 내달 초부터 러시아산 원유 가격에 상한을 씌우는 방안에 합의한 바 있으며 EU는 유가 상한제를 지지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배럴당 40∼60달러 범위에서 상한선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들은 가격이 이보다 더 높을 수 있다고 전했다.
EU는 아울러 내달 5일과 내년 2월 5일에 각각 러시아산 원유와 석유제품 수입을 금할 예정이다. 그러나 러시아산 디젤을 대량 수입하고 있어 글로벌 경유 시장에 파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2일까지 유럽으로 향한 러시아산 디젤 물량은 하루 21만 5000배럴로 지난달 수준을 이미 웃돌았다. 유럽이 수입하는 경유 중 러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달 39%에서 현재 44%까지 늘었다.
러시아산 석유제품에 대한 유럽의 의존도는 지난 2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50% 넘게 급감했지만 러시아는 여전히 최대 디젤 공급국으로 남아있는 상황이다.
EU가 향후 러시아산 원유와 석유제품 수입을 전면 금지할 경우 다른 국가들로부터 경유 등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글로벌 디젤 대란이 심화될 전망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EU의 원유와 석유제품 금수 조치가 12월, 내년 2월에 각각 시행되면 하루 110만 배럴의 원유와 하루 100만 배럴의 디젤·나프타·중유 등이 대체되어야 한다"고 진단했다.
IEA는 이어 "유럽 국가들은 미국, 중동 등으로부터 입찰해야 하는 등 비(非) 러시아산 디젤에 대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