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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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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시 바로처리팀 ‘경기도 민원처리’ 챔프등극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25 11:51
남양주시 바로처리팀 경기도 민원처리 서비스 평가 최우수 선정

▲남양주시 바로처리팀 경기도 민원처리 서비스 평가 최우수 선정. 사진제공=남양주시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남양주시 민원처리팀이 24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제2회 민원의날’ 행사에서 2023년 경기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중 1위로 선정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날 행사에는 경기도 행정1부지사를 비롯해 관계 공무원, 도-시-군 민원처리 담당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으며 민원행정 우수공무원 포상 및 민원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선발된 우수사례 발표회 등이 진행됐다.

최우수사례로 선정된 남양주시 ‘바로처리팀’은 경기도 최초이자 유일한 비법정 도로 응급복구 전담부서다. 지역주민 간담회에서 꾸준히 제기된 생활불편 민원처리 시스템에 대한 개선 요청에 따라 올해 1월 민원8기 남양주시 첫 조직 개편으로 신설됐다.

바로처리팀은 본청, 읍면동, 관내 유관기관 및 시민참여단과 협업 시스템을 구축해 마을안길, 골목길 파손 등 불편사항을 시민 맞춤형으로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고 있다. 또한 공무원으로 구성된 ‘현장기동반’을 운영해 소규모 파손지에 대해 신속하게 현장을 확인해 보수하는 등 2200만원 예산절감 효과도 거뒀다.

아울러 매월 시민만족도조사 및 민원사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종합적인 성과관리, 수범사례 발굴, 제도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주민 설득과 의견 수렴 등을 통해 고질적인 민원을 해결함으로써 시민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25일 "전문가뿐만 아니라 경기도민 투표로 선정된 남양주시 바로처리팀 사례는 많은 도민의 공감을 끌어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남양주를 넘어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만들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시민생활 불편을 최소화하는 환경을 조성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로처리(8572) 민원은 기존 남양주시 민원 서비스 접수 시스템 및 바로처리 전담 번호로 신청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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